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A Study on the Methods of Korean Language⋅Culture⋅Literature Integration - Focused on Kim, soweol <진달래꽃> -한국 언어⋅문화⋅문학의통합 교육 방안 연구 - 김소월의 <진달래꽃>을 중심으로 -

Other Titles
한국 언어⋅문화⋅문학의통합 교육 방안 연구 - 김소월의 <진달래꽃>을 중심으로 -
Authors
김미선
Issue Date
Dec-2016
Publisher
국제어문학회
Keywords
Education of Korean Language; Communication ability; Culture Education; Literary Education; Literary text; Poem; Combined methodology; Korean Culture; 한국어 교육; 의사소통; 문화 교육; 문학 교육; 문학 텍스트; 시; 통합 교육
Citation
국제어문, no.71, pp 265 - 295
Pages
31
Journal Title
국제어문
Number
71
Start Page
265
End Page
29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0005
ISSN
1225-1216
Abstract
이 연구는 한국어 문화교육에서의 문학 교육의 연구 현황과 기존의 학자들의논의를 바탕으로 김소월의 시 <진달래꽃>을 활용해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 5급을대상으로 언어⋅문화⋅문학의 통합적 교육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학 텍스트가 단순히 언어교육을 위한 도구가 아니며 언어와 문화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이므로 언어⋅문화⋅문학 학습의 효과 극대화를 위해 통합 교육이 필요하다는인식에서 모색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교육 방안을 따라 실제로 시 수업을 통해 언어학습 측면에서는 문학 텍스트에서 볼 수 있는 표현과 문학 언어를 바탕으로 고급스러운언어를 학습하였다. 또한 문화학습 측면에서는 시적 화자의 태도에서 과거 전통적인 여성의 사랑과 이별에 대한 자세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을 이해하게 되었다. 그리고 시인 김소월과 당시 시대적 배경을 통한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와모국과의 비교를 통해 한국 문화에 대한 더 깊은 이해의 기회를 가졌다. 문학학습 측면에서는 시의 기본적인 형식, 리듬을 만드는 요소, 의미와 주제를 표현하기 위한 비유와 상징을 학습해 고급스런 언어로 창작할 수 있는 능력을 촉진함으로써 진정한 통합 교육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