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주관적 금융지식과 객관적 금융지식이 금융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 연구: 금융 상품군 별 경로를 중심으로Study on the Influence of Subjective Financial Knowledge to Financial Attitudes and Behaviors of Financial Consumers- Focused on the Paths of Each Categories of Financial Goods
- Other Titles
- Study on the Influence of Subjective Financial Knowledge to Financial Attitudes and Behaviors of Financial Consumers- Focused on the Paths of Each Categories of Financial Goods
- Authors
- 이의선
- Issue Date
- Dec-2016
- Publisher
- 한국소비문화학회
- Keywords
- financial knowledge; objective knowledge; subjective knowledge; financial knowledge confidence; financial attitude; financial behavior; financial goods; 객관적 금융지식; 주관적 금융지식; 금융지식 자신감; 금융태도; 금융행동; 금융상품
- Citation
- 소비문화연구, v.19, no.4, pp 111 - 134
- Pages
- 24
- Journal Title
- 소비문화연구
- Volume
- 19
- Number
- 4
- Start Page
- 111
- End Page
- 134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0017
- DOI
- 10.17053/jcc.2016.19.4.005
- ISSN
- 1229-0386
- Abstract
- 본 연구는 객관적 금융지식과 주관적 금융지식이 금융소비자의 긍정적 금융태도 및 합리적 금융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첫 번째로 금융지식자신감을 중심으로 소비자 집단을 구분하여 각 집단별 금융태도 및 금융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했다. 그 결과 지식에 대한 자신감이 높은 소비자가 긍정적 금융태도를 형성하고 있었으며, 합리적 금융 행동을 하고 있었다. 두 번째로는 주관적 금융지식과 객관적 금융지식이 금융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전달경로를 규명하였는데, 객관적 금융지식은 주관적 금융지식 및 금융태도의 선행변수였고, 주관적 금융지식은 금융태도 및 금융행동의 선행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객관적 금융지식은 금융행동에 직접적 영향변수는 아니었다. 세 번째로 저축, 투자, 대출상품군의 금융지식의 전달경로를 비교한 결과, 저축 및 투자상품군의 지식전달경로는 영향력의 크기차이는 존재하나, 그 경로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대출상품의 경우 주관적 금융지식이 태도나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설정된 지식전달경로가 성별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유의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주관적 금융지식이나 금융지식자신감은 금융태도 및 금융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선행변수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연구에서 새롭게 규명한 것은 금융상품군에 따라 지식의 전달경로가 상이할 수 있음을 제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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