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홍보업무 수행환경과 온라인 뉴스의 효용, 그리고 조직역할간의 구조SEM Model for Online news Use in Public Relations Firms

Other Titles
SEM Model for Online news Use in Public Relations Firms
Authors
조정열
Issue Date
Aug-2003
Publisher
한국PR학회
Keywords
public relations; online news; organizational role; gratification sought; structural equation; 홍보; 온라인 뉴스; 조직역할; 기대효용; 구조방정식
Citation
홍보학연구, v.7, no.1, pp.174 - 195
Journal Title
홍보학연구
Volume
7
Number
1
Start Page
174
End Page
19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0282
ISSN
1229-2869
Abstract
홍보는 근대 언론에 그 존재를 연원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온라인 저널리즘으로 인해 언론 전체가 맞고 있는 변화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태생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급속히 팽창하고 있는 주요 온라인 뉴스 전문 서비스들을 살펴보면 기존 통신사기능, 인터넷기반 뉴스 유통업, 보도자료의 양방향 취급과 배급, 주문형 뉴스검색 등을 실시간으로 전세계 피알 커뮤니케이션 주체들에 제공한다. 이는 미디어를 포함, 다양한 공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필요로 하는 홍보분야에 새로운 기회와 위기를 의미한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피알기법들이 대부분 초기신문이 매스미디어의 전부였던 100여 년 전에 만들어진 점을 감안하면 온라인 뉴스는 전통적 피알기법의 전반적 재구성을 요구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온라인 뉴스가 새로운 효용을 제공하고 있지만, 피알활동의 원리와 흐름을 바꾼다기보다는 편리한 또 하나의 도구로 봐야 한다는 주장도 일정한 설득력을 가진다. 이 논문은 조직역할 모델과 사용과 만족이론을 활용, 온라인 뉴스와 피알활동에 개입되는 다양한 변수들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Jeong Yeol photo

Cho, Jeong Yeol
사회과학대학 (홍보광고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