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적 개념 형상화를 위한 디자인 발상 단계별 교육에 관한 연구 -교육사례와 유형분류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Education of Design Thinking Stage for Forming Abstract Concepts into the Design -focused on educational cases and classification of type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ducation of Design Thinking Stage for Forming Abstract Concepts into the Design -focused on educational cases and classification of types-
- Authors
- 김화영; 김흥렬
- Issue Date
- Dec-2020
- Publisher
- 한국기초조형학회
- Keywords
- 추상적 개념; 형상화; 디자인 발상 단계; 교육사례; 유형분류; abstract concept; forming; design thinking stage; educational case; type classification
- Citation
- 기초조형학연구, v.21, no.6, pp 149 - 160
- Pages
- 12
- Journal Title
- 기초조형학연구
- Volume
- 21
- Number
- 6
- Start Page
- 149
- End Page
- 160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051
- DOI
- 10.47294/KSBDA.21.6.12
- ISSN
- 1598-8635
- Abstract
- 본 연구는 추상적인 개념을 디자인으로 실체화시키는 기초 디자인 수업 과정에 관한 것으로 다양한발상 기법을 통해 사고를 확장시키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한다. 실습에 앞서 기초적인 디자인 질서 및원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1) 창의적 사고 기법 및 디자인 메시지 전달 과정, 2) 조형요소의 이해및 조형 표현방식에 대한 고찰, 3) 형태, 색채, 재료에 대한 이해 및 이미지 표현에 관한 이론 수업을진행하였고, 창의적 발상을 이끌어내기 위해 개념화 단계, 범주화 단계, 형식화 단계, 형상화 단계별로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관점을 논리적인 체계로 발전시키고, 추상적 개념을 적합한 조형언어를 활용하여 실체화시키는 과정을 단계별 실습을 통해 습득하도록 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디자인 발상 단계별 교육을 통해 제작된 학생 작품들을 바탕으로 교육사례를 제시하고, 발상 접근법에 따라 작품 유형을 분류하여 각 유형별 발상 방법 및 표현 방식의 특징에 대해 정리하였다. 교육사례 분석을 위해 학생들이 제출한 37개 작품 중 대표적인 6개의 작품을 선정하여 발상 단계별 디자인 프로세스를 정리하였다. 단계별 작품 진행 내용을 바탕으로 발상 접근법과 중점 표현 요소에 따라 분석한 결과 상징적 접근, 은유적 접근, 경험적 접근 등으로 유형을 분류하였고, 각 유형별 발상 접근법에 따른 디자인 작업 과정 및 결과물의 특징과 관계성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디자인 발상 기법과 조형적 표현이 다양화되고, 창의적인 디자인 사고 능력을 체계적인단계별 학습을 통해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미술대학 > 산업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