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마케팅>융합을 통한 슬로시티 담양의 스파 리조트 브랜드 개발 -"Bamview Resort" 브랜드 개발을 중심으로-Spa Resort Brand Development of a Slow City Damyang through Convergence -Focusing on Brand Development of "Bamview Resort"-
- Other Titles
- Spa Resort Brand Development of a Slow City Damyang through Convergence -Focusing on Brand Development of "Bamview Resort"-
- Authors
- 김주희; 김해든; 송민경; 홍성은; 이진민; 장미정; 이미연
- Issue Date
- Feb-2015
- Publisher
- 숙명디자인연구소
- Keywords
- 슬로시티; 통합 브랜드개발; 담양; 대나무; Slow city; Integration brand development; Dam-yang; Bamboo
- Citation
- 숙명디자인학연구, v.20, pp 69 - 81
- Pages
- 13
- Journal Title
- 숙명디자인학연구
- Volume
- 20
- Start Page
- 69
- End Page
- 81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0669
- ISSN
- 2288-0321
- Abstract
- 본 연구는 전남 담양의 대나무를 이용한 스파브랜드를 개발함에 있어서 ‘브랜드와 디자인, 마케팅’을 융합된 시점에서 Graphic Identity, Product Identity, Space Identity를 구축해 나가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대상은 2014년 3월-6월 15주간 숙명여대 환경디자인학과 <브랜드스페이스마케팅>수업에서 진행된 수업의 결과물로서 6개 팀 중 1개 팀의 작업물로 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物, 事, 人, 場의 주제 중 場의 ‘장소’로 한정하였다. 연구 결과, 디자인과 마케팅의 융합된 측면에서 도출된 ‘bamview resort’는 숨가쁜 일상에서 현대인들에게 자신을 돌아볼 수 있고 힐링을 체험할 수 있는 슬로시티의 담양에 새로운 죽세산업(bambooindustry)으로서의 비즈니스모델을 위한 브랜드를 개발하였다. 이는 로고, 사인물에서 부터 손수건, 가운, 트레이, 공간 디자인, 공간프로그램까지 아이디어와 디자인, 마케팅이 융합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끝으로 본 연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함에 있어 디자인과 마케팅이 융합된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든 것에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미술대학 > 환경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