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숙명여대 르네상스 프라자 "윰(U;ME)" 브랜드 개발 -<디자인+마케팅> 융합을 중심으로-U;ME Brand Development of the Renaissance Plaza as Complex Cultural Space in Sookmyung Woman University -Focused on the Convergence of <Design and Marketing>-
- Other Titles
- U;ME Brand Development of the Renaissance Plaza as Complex Cultural Space in Sookmyung Woman University -Focused on the Convergence of <Design and Marketing>-
- Authors
- 박가현; 맹지수; 임슬비; 신윤화; 이진민; 장미정; 이미연; 홍순미
- Issue Date
- Aug-2014
- Publisher
-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 Keywords
- 복합문화공간; 브랜드; 마케팅 디자인; Complex Cultural Space; Brand; Marketing Design
- Citation
- 숙명디자인학연구, v.19, pp 45 - 57
- Pages
- 13
- Journal Title
- 숙명디자인학연구
- Volume
- 19
- Start Page
- 45
- End Page
- 57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0828
- ISSN
- 2288-0321
- Abstract
- 본 연구는 숙명여자대학교에 있는 복합문화공간 르네상스 플라자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브랜드 개발에 있어서 ‘브랜드와 디자인, 마케팅, 이벤트’ 을 융합된 시점에서 바라보고 Graphic Identity, Product Identity, Space Identity의 통합브랜드를 구축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대상은 2014 년 3윌-6윌 15주간 숙명여대 환경디자인학과 〈브랜드스페이스마케팅〉수업에서 진행된 수업의 결과물로서 6개 팀 중 1개 팀의 작업 과제를 정리한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범위는 4개(物, 事, 人, 場)의 주제 중 事의 ‘Service’ 로 한정한다. 그 결과, 디자인과 마케팅의 융합된 측면에서 도출된 ‘U;ME’ 이라는 브랜드의 르네상스 플라자를 문화예술에 관심이 많은 젊은 커플들에게 갤러리·공연·식음 등의 시설을 향유하며 데이트를 즐기는 장소 마케팅으로 복합문화공간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U;ME``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함에 있어 디자인과 마케팅이 융합된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든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향후 타 복합문화공간의 타 계층의 대상을 한정하는 마케팅 디자인 메뉴엘 개발에 있어서 그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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