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 마라톤 대회 "Blue Energy Festival" 브랜드 개발 -<디자인+마케팅> 융합을 중심으로-Blue Energy Festival Brand Development of The Unique Marathon Race -Focused on the Convergence of <Design and Marketing>-
- Other Titles
- Blue Energy Festival Brand Development of The Unique Marathon Race -Focused on the Convergence of <Design and Marketing>-
- Authors
- 김주희; 김해든; 송민경; 홍성은; 이진민; 장미정; 이미연; 홍순미
- Issue Date
- Aug-2014
- Publisher
-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 Keywords
- 이색 마라톤 대회; 통합브랜드; 디자인마케팅; Unique Marathon; integration brand; Design Marketing
- Citation
- 숙명디자인학연구, v.19, pp 71 - 82
- Pages
- 12
- Journal Title
- 숙명디자인학연구
- Volume
- 19
- Start Page
- 71
- End Page
- 82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0830
- ISSN
- 2288-0321
- Abstract
- 본 연구는 이색 마라톤의 브랜드 개발에 있어서 ‘브랜드와 디자인, 마케팅, 이벤트’ 을 융합된 시점에서 Gra phic Identity, Product Identity, Space Idenetity의 통합브랜드를 구축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대상은 2014년 3윌-6윌 15주간 숙명 여대 환경디자인학과 〈브랜드스페이스마케팅〉수업에서 진행된 수업의 결과물로서 6개 팀 중 1개 팀의 작업물을 정리한 것이다. 연구의 범위는 物, 事, 人, 場의 주제 중 事의 ‘행사’로 한정한다. 그 결과, 디자인과 마케팅의 융합된 측면에서 도출된 ‘BLUE ENERGY FESTIVAL’ 이라는 마라톤으로 생활의 건강과 볼거리, 즐길 거리가 있는 대학생만의 이색 마라톤 브랜드를 개발하였다. 이색 마라톤의 홍보물, 제품, 마라톤 코스를 개발하는데 기존 이색 마라톤과의 차별을 주기 위해 대상은 20대의 젊은 남녀 대학생으로 한정한다. 아울러 이색 마라톤의 홍보용 그래픽에서 티셔츠, 티켓 팔찌, 손수건 등과 같은 제품 그리고 거리 홍보물의 연출까지 아이디어와 디자인, 마케팅이 융합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끝으로 본 연구는 ‘BLUE ENGERY FESTIVAL’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함에 있어 디자인과 마케팅이 융합된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든 것에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미술대학 > 환경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