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포차(Gallery POCHA)"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표현 -디자인과 마케팅 융합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Expression of Brand Identity of "Gallery POCHA" -Focusing on the Convergence of "Design and Marketing"-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Brand Identity of "Gallery POCHA" -Focusing on the Convergence of "Design and Marketing"-
- Authors
- 백지원; 변승희; 안시현; 이경희; 이진민; 장미정; 이미연
- Issue Date
- Aug-2014
- Publisher
-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 Keywords
- 이색 갤러리; 브랜드 아이덴티티; 통합브랜드 개발; Unique Gallery; Brand Identity; Total Brand Development
- Citation
- 숙명디자인학연구, v.19, pp 107 - 118
- Pages
- 12
- Journal Title
- 숙명디자인학연구
- Volume
- 19
- Start Page
- 107
- End Page
- 118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0832
- ISSN
- 2288-0321
- Abstract
- 본 연구는 차별화되고 젊은 세대를 겨냥한 이색 갤러리 ``갤러리포차(gallery pocha)``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2014년 3윌 ~ 6윌 15주간 숙명여대 환경디자인학과 〈브랜드스페이스마케팅〉수업에서 진행된 수업의 결과물이로서 6개 팀 중 1개 팀의 작업 물을 정리한 것이다. 연구 범위는 4개(物, 事, 人, 場) 의 주제 중 事의 ‘문화공간``으로 한정한다. 연구 결과, 갤러리포차는 20대의 감성적이고 외향적인 젊은 남녀를 타겟으로 마케팅과 디자인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갤러리 자체 상품 개발 및 판매, 통합브랜드를 구축을 하였다. 특히, 브랜드 네이밍에서부터 로고, 심볼, 현수막 등의 그래픽 디자인과 쇼핑백, 기념품 등의 프로덕트 디자인까지 디자인과 마케팅을 모두 고려하여 ‘갤러리포차’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있어서 일관성과 객관성을 띄었다. 끝으로 본 연구는 ‘갤러리포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함에 있어서 디자인과 마케팅을 융합하여 좀 더 체계화된 G·I, P·I의 통합 브랜드 매뉴얼을 만든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향후 이와 관련된 통합브랜드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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