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적인 디자인 교육의 프로세스 제안에 관한 연구-4 -J.Estina 전시 공간의 계획 중심으로-A Study on Proposing of the Process for Creative Design Education-4

Other Titles
A Study on Proposing of the Process for Creative Design Education-4
Authors
강민경김소현오민희임하영최해원이진민홍순미이보배
Issue Date
Feb-2014
Publisher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Keywords
창의적인 디자인 교육; 디자인 프로세스; 전시 디스플레이; 브랜드와 아트 도입; Creative Design's Education; Design Process; Exhibition Display; Introduction of the Brand and Art
Citation
숙명디자인학연구, v.18, pp 58 - 68
Pages
11
Journal Title
숙명디자인학연구
Volume
18
Start Page
58
End Page
6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0983
ISSN
2288-0321
Abstract
본 연구는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 방법적용의 일환으로서 공간디자인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브랜드와 아트를 적용하여 현 교육에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수업이다. 공간디자인은 국한된 하나의 학문만을 학습하는 분야가 아니라 다양한 영역을 경험할 수 있으며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을 통해 학습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현 디자인 교육에서는 종합적인 사고력을 가진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 과정이 절실히 필요하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특화된 공간디자인의 방법 및 창의적인 디자인프로세스를 도입한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의 개인적 상상력과 표현력을 끌어내고, 브랜드와 아트를 도입함으로 15주 수업에서 문제인식, 문제이해, 해결안, 해결안의 구현 및 평가로 창의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7단계로 진행한다. 종합하여, 본 수업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창의적인 사고와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경험함으로써 사회에서 바로 활용 및 적용될 수 있도록 하며, 분석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술대학 > 환경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hie, Jin Min photo

Rhie, Jin Min
미술대학 (환경디자인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