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율주행차와 미디어 산업 변화Automated Driving Car and Changes of Media Industry

Other Titles
Automated Driving Car and Changes of Media Industry
Authors
도준호김희경
Issue Date
Oct-2020
Publisher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Keywords
automated driving car; 5G network; AI; IOT; media industry
Citation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v.20, no.5, pp.15 - 23
Journal Title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Volume
20
Number
5
Start Page
15
End Page
2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00
DOI
10.7236/JIIBC.2020.20.5.15
ISSN
2289-0238
Abstract
자율주행차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표하는 주요 서비스로 주목 받고 있다. 5G 통신망, 인공지능과 , 사물인터넷 및 센서 기술을 바탕으로 자율주행차는 진화 중이고 최종적으로 운전자의 조작이 필요 없는 완전 자동화 단계까지발전할 것으로 에상된다. 자율주행차 환경에서 운전자는 새롭게 제공되는 유휴 시간을 개인적인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시간과 공간을 차지하기 위해 이미 여러 영역에서 경쟁이 시작되었고 미디어 산업도 큰 변화를 예상하고있다. 이 논문은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통해서 자율주행차가 미디어 산업에 미칠 영향과 사회적 제도적 쟁점을 살펴보았다. 콘텐츠 제공자로서 미디어 산업에게 자율주행차는 새로운 기회이며 자율주행차의 인포테인먼트 영역의 주도권을 두고 통신사업자와 IT 기업과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개인정보 보호 및 자율주행차 도입을 위한 기존의 차량 운행관련 제도 개선도 중요한 과제로 지적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학부(대학) > 미디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Do, Joon Ho photo

Do, Joon Ho
미디어학부(대학)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