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플레이밍(Flaming)에 영향을 끼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사회적 영향 모델을 중심으로Research on the Variables Affecting the Online Flaming: Centering on the Social Influence Model

Other Titles
Research on the Variables Affecting the Online Flaming: Centering on the Social Influence Model
Authors
심재웅김진희
Issue Date
Dec-2013
Publisher
한국정보화진흥원
Keywords
플레이밍; 사회적 영향 모델; 익명성; 개인차 변인; flaming; social influence model; anonymity; individual differences
Citation
정보화정책, v.20, no.4, pp 51 - 70
Pages
20
Journal Title
정보화정책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51
End Page
7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394
ISSN
1598-3498
Abstract
연구는 톰슨(Thompsen, 1996)의 사회적 영향 모델을 중심으로 인터넷 플레이밍에 대한 해석과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변인을 탐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특히, 사회적 영향 변인의 효과를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기위해 고등학생과 대학생 집단의 응답을 서로 비교분석했다. 분석결과, 플레이밍 행위의지에 관해서는 고등학생과 대학생 모두집단규범에 따른 영향을 받고 있었다. 이와 함께 고등학생은 플레이밍에 대한 대리학습이 많을수록, 대학생은 플레이밍에 대한대화가 많을수록 플레이밍 행위의지가 높았다. 플레이밍 행위경험과 관련해서는 고등학생과 대학생 모두 집단규범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가운데 고등학생은 직접적 언급이 많을수록 플레이밍 행위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변인들의 영향력을 고려한 이 연구는 플레이밍에 대한 보다 포괄적 이해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학부(대학) > 미디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Jae Woong photo

Shim, Jae Woong
미디어학부(대학)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