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적 리더십이 교사 효능감 및 교사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경기도를 중심으로-The Influence of Creative Leadership on the Teacher Efficacy and the Teachers' Core Competency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Creative Leadership on the Teacher Efficacy and the Teachers' Core Competency
Authors
소미영김경아
Issue Date
Sep-2013
Publisher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Keywords
창의적 리더십; 교사 효능감; 교사 핵심역량; creative leadership; teacher efficacy; teachers' core competency
Citation
미래청소년학회지, v.10, no.3, pp 45 - 64
Pages
20
Journal Title
미래청소년학회지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45
End Page
6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512
ISSN
1738-475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창의적 리더십과 교사 효능감과 교사 핵심역량의 일반적 수준을 파악하고 교사의 창의적 리더십이 교사 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교사 핵심역량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공립학교 중․고등학교 교사 300명의 자료를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하여 일원분산분석, 다중회기분석, 경로분석을 통해 변인간의 직간접 인과효과에 대해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의 창의적 리더십, 교사 효능감 및 교사 핵심역량에는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둘째, 교사의 창의적 리더십 수준이 높을수록 교사의 효능감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배경변인, 창의적 리더십, 교사 효능감 및 교사 핵심역량의 각 하위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면 교사 핵심역량에 직접․간접 효과와 정적․부적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 핵심역량에 영향을 주는 배경변인들의 직접효과도 있지만, 창의적 리더십이 교사 효능감을 매개로 할 때, 교사 핵심역량에 대한 효과가 증대되었으며, 교사 효능감은 교사 핵심역량에 대한 직접효과와 함께 배경변인과 창의적 리더십이 경유하는 매개변인의 역할을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독창적이고 가치 있는 아이디어 창출과 실행을 가능하게 하여 교사 개인의 자아실현과 학교 조직의 비전실현을 돕는 영향력인 창의적 리더십을 통해 교사가 효능감을 발휘하여 미래를 이끌어갈 창의적 글로벌 인재 양성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young A photo

Kim, Kyoung A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