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메타분석을 통한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검증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Self-efficacy on Academic Achievement

Other Titles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Self-efficacy on Academic Achievement
Authors
임선아정윤정
Issue Date
Sep-2013
Publisher
한국교육학회
Keywords
self-efficacy; academic achievement; Meta-analysis; 자기효능감; 학업성취; 메타분석
Citation
교육학연구, v.51, no.3, pp 83 - 105
Pages
23
Journal Title
교육학연구
Volume
51
Number
3
Start Page
83
End Page
10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525
ISSN
1225-4150
2713-5926
Abstract
본 연구는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힌 많은 선행연구들을 객관적으로 정리하여 자기효능감의 학업성취에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175개 관련연구로터 1,458의 효과크기를 CMA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에 큰 효과를 나타내지는 않으며 중간보다 높은 정도의 효과크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에 따른 효과크기를 비교했을 때, 남자 표본과 혼성의 표본보다 여자 표본의 효과크기가 크게 나타났다. 셋째, 학교급별로는 중학생의 효과크기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초등학생, 대학생, 고등학생 순으로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효능감을 측정하는 측정도구 중 ‘Sherer 등(1982)’의 측정도구의 효과크기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을 분석한 결과, 학업적 효능감과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자기효능감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의 주요 과목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선행연구 결과와의 논의 및 제언을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