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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교양교육에서 교수자의 리더십과 의사소통의 수사학The Professor’s Leadership and Communication Rhetoric in the University’s Liberal Arts Program

Other Titles
The Professor’s Leadership and Communication Rhetoric in the University’s Liberal Arts Program
Authors
신희선
Issue Date
Sep-2013
Publisher
한국수사학회
Keywords
Liberal Arts; Servant Leadership; Rhetoric; Communication; Humanities; 교양교육; 서번트 리더십; 수사학; 커뮤니케이션; 인문학
Citation
수사학, v.19, pp 131 - 181
Pages
51
Journal Title
수사학
Volume
19
Start Page
131
End Page
18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527
ISSN
1738-415X
Abstract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결론은 ‘흔들리는’ 학생들에게 리더십을 교육하고 훈련함으로써 셀프리더십과 관계리더십을 키워주는 교육적 노력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나는 대학을 직업훈련소로 생각하지 않았죠. 탐구하고 배우는 기회로 여겼죠.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쓰고 말하는 기술을 키우며, 지식을 더 큰 그림에 끼워 맞추는 법을 배우고, 어디서 어떻게 정보를 찾아야 하는지 아는 것이죠.” 켄베인, 이영아 옮김,『최고의 공부』, 와이즈베리, 2013, 209-215쪽. 이는 예일 대학교를 다녔던 한 여학생의 말이다. 왜 대학에서 공부하고 있으며 진정한 공부는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자신을 성장시키고 우리 사회 또한 건강하게 발전해 갈 수 있을지 생각해 보게 하는 언급이다. 리더십은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 가는 일이자 타인의 성장을 위해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일이다. 이렇듯 대학교육에서 교수자는 학생들과의 소통을 통해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사람으로 성장해 가도록 도와야 한다. 나아가 학생들이 대학을 졸업하고도 지속적으로 성장해가도록 진정한 배움의 능력을 키워주어야 한다. 그런 변화의 의지는 내적인 욕구와 관심에서 생겨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공부하는 인간, 호모 아카데미쿠스(Homo Academicus)’의 삶 속에서 보다 행복한 개인과 공동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교수자가 먼저 학습자들에게 리더십의 길을 보여 주어야 한다. 하버드 대학의 교수 리처드 라이트(Richard Wright)는 효과적인 교수법을 분석하면서 훌륭한 교수들은 학생 개개인의 가치를 발견하려 노력하고 그 가치를 인정하는 태도를 보인다고 하였다. 즉 “최고의 교수들은 거의 모든 학생이 뛰어난 학습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모든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도록 도울 방법을 강구한다” 켄 베인 지음, 안진환, 허형은 옮김, 『미국 최고의 교수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뜨인돌, 2005, 87쪽. 110-111쪽을 참조함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교수자는 학생들의 배움의 동기를 일깨워주는 커뮤니케이션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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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n, Hee Sun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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