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성 함양을 위한 고등학교 미술교과에서의 디자인 프로세스 활용 방안A Study on Application of Design Process in Art Curriculum of High Schools to Enhance Creativity

Other Titles
A Study on Application of Design Process in Art Curriculum of High Schools to Enhance Creativity
Authors
남주영김향미
Issue Date
Aug-2013
Publisher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Keywords
Creativity; Art Education; Design Education; Design Process; 창의성; 미술교육; 디자인교육; 디자인 프로세스
Citation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13, pp 133 - 145
Pages
13
Journal Title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ume
13
Start Page
133
End Page
14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542
DOI
10.17548/ksaf.2013.08.13.133
ISSN
2005-1409
Abstract
정보화에 앞선 선진국들은 21세기 핵심 키워드 중 하나인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교과구성을 통해, 창의성과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간을 육성하는 데 주력해 왔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오히려 창의성 계발을 위한 중심교과인 예술과목이 선택교과로 바뀌는 등 예술교육의 특성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은 교육과정 운영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교육현장에서 디자인 교육이 안고 있는 가장 중요한 문제점은 바로 전통적인 미술 수업의 흐름이 디자인 수업에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는 점으로서, 일회성에 그친 결과물 위주의 수업이 일반적이라는 사실에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 함양을 위한 고등학교 디자인 교육 방안으로서 미술교과에서의 디자인 프로세스 적용의 구체화를 모색하는 데 주된 목적을 두었다. 디자인 프로세스 교육에는 디자인교육과 미술교육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목표인 창의성 발현이 전제되어 있으며, 창조적 문제해결 과정이 주된 교육내용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먼저 디자인 프로세스의 교육적 적용의 의의에 대해 고찰하고, 고등학교 교육현장에서의 디자인교육 실태 조사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교육의 활용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미술교과와 디자인교과의 목적에 대한 근본적인 차이를 인식하고 적용해야 한다. 둘째, 교사 연수 등을 통해 디자인 프로세스를 이용한 다양한 분야의 수업방안을 교육하고 연구해야 한다. 셋째, 각 교육현장에서 연구, 사용된 교육 자료에 대한 정보교환이 필요하다. 넷째, 결과 중심의 평가방식을 지양하고 창의적인 과정을 중시하는 디자인 프로세스만의 평가방식을 구안해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ang Mi photo

Kim, Hyang Mi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