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화를 활용한 이과생 대학 글쓰기 교육 방법 연구Writing and speaking, teaching model, three-minute speech, self-examination writing, peer feedback, a letter of self-introduction for job-searching

Other Titles
Writing and speaking, teaching model, three-minute speech, self-examination writing, peer feedback, a letter of self-introduction for job-searching
Authors
황영미
Issue Date
Aug-2013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이과생 글쓰기 교육; 논리적 · 비판적 사고; 사고와 표현; 글쓰기 관련 영화; 영화평 쓰기; 영화 활용 교육; writing methodologies to natural science students; how to take advanta ge of movies; critical and logical thinking; thinking and expression; a movie related task with writing; writing film review; how to take advantage of movies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7, no.4, pp 109 - 135
Pages
27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7
Number
4
Start Page
109
End Page
13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550
ISSN
1976-3212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영화를 활용한 새로운 교육 방법론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과생들은 문과생보다 글쓰기에 대한 거리감이 많으므로 이과생에게 보다 효과적인 글쓰기 교육을 해야 한다. 먼저 이과생의 글쓰기 특성을 설문조사를 통해 살핀 결과 이과생은 표현과 사고, 그리고 글쓰기의 필요성 인식 측면에서 문과생과 차이가 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영화평 쓰기과제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영화평 쓰기가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논증했다. 표현 측면에서는 개념어 습득과 활용 방법을 통해 어휘력을 증진시킬 수 있고, 영화의 내용과 사회문제를 관계지어 5단락 구성의 영화평을 씀으로써 구성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것을 논증하였다. 사고 측면에는 영화평 쓰기 이전 단계에서 질문 5개와 답변 5개를 하는 것을 통해 분석력과 비판적 사고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것을 논증하였다. 글쓰기 필요성에 대한 인식 증진은 글쓰기 관련 영화를 통해 글쓰기가 자기 성찰의 과정임을 인식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논증했다. 그리하여 사고와 표현 분야 모두에서, 또한 글쓰기 필요성 인식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방법을 적용하여 영화평을 쓰게 하고 이과생과 문과생의 영화평 과제를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며 구체적인 이과생 글쓰기 교육방법을 도출하였다. 또한 교수자가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영화를 통한 글쓰기 강좌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논문의 효용도를 높였다. 이 논문은 설문조사를 통한 드러난 결과를 바탕으로 이과생이 특히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교육방식을 모색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