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간연출디자인의 교육과정 현황과 체계화 방안-한국과 일본의 4년제 대학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Systematization and the Present Curriculum Condition of Space Design: With a Focus on Four-Year Course Colleges in Korea and Japa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ystematization and the Present Curriculum Condition of Space Design: With a Focus on Four-Year Course Colleges in Korea and Japan
Authors
이진민장미정
Issue Date
Aug-2013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Keywords
Space Design; Curriculum; Systematization; 공간연출디자인; 교육과정; 체계화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26, no.3, pp 197 - 217
Pages
21
Journal Title
디자인학연구
Volume
26
Number
3
Start Page
197
End Page
21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568
ISSN
1226-8046
2288-2987
Abstract
연구배경 본 연구는 공간연출디자인 교육과정 개발의 일환으로서, 그 기초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관련 교육현황을 파악, 향후 공간연출 디자인 교육과정의 체계화 방향을 모색함에 목적을 둔다. 연구방법 조사대상은 ‘공간연출’을 전공 혹은 이를 교과목 명칭으로 사용하는 국내 및 일본의 4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한다. 분석 팩터는 학습계열, 학습범위, 학습방법 측면을 축으로 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한다. 연구결과 ① 공간연출디자인은 학습계열측면에서 회화–조각·공예-디자인으로의 영역확장 교육과 함께 디자인과 아트 및 마케팅을 포함하는 탈영역적 교육, ② 학습범위 측면에서 의식주 분야 간의 상호 융복합교육, ③ 수업의 방법 측면에서 공간디자인론, 연출론, 비교공간론등 이론 위주의 교과 및 상품기획, 공간연출, 이벤트운영 등 실무와 연계되는 워크샵 및 세미나 등의 방향성을 전개하고 있음이 확인된다. 즉, 공간연출 디자인의 교육과정은 전체를 통합적으로 아우르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양성의 교육목표에 주안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 본 연구는 공간연출디자인의 교육 방향성을 재조명하고,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긍정적 전개를 모색하는 단초를 마련하는 데에 의의를 가진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술대학 > 환경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hie, Jin Min photo

Rhie, Jin Min
미술대학 (환경디자인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