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연출디자인의 교육과정 현황과 체계화 방안-한국과 일본의 4년제 대학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Systematization and the Present Curriculum Condition of Space Design: With a Focus on Four-Year Course Colleges in Korea and Japan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Systematization and the Present Curriculum Condition of Space Design: With a Focus on Four-Year Course Colleges in Korea and Japan
- Authors
- 이진민; 장미정
- Issue Date
- Aug-2013
- Publisher
- 한국디자인학회
- Keywords
- Space Design; Curriculum; Systematization; 공간연출디자인; 교육과정; 체계화
- Citation
- 디자인학연구, v.26, no.3, pp 197 - 217
- Pages
- 21
- Journal Title
- 디자인학연구
- Volume
- 26
- Number
- 3
- Start Page
- 197
- End Page
- 217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568
- ISSN
- 1226-8046
2288-2987
- Abstract
- 연구배경 본 연구는 공간연출디자인 교육과정 개발의 일환으로서, 그 기초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관련 교육현황을 파악, 향후 공간연출 디자인 교육과정의 체계화 방향을 모색함에 목적을 둔다.
연구방법 조사대상은 ‘공간연출’을 전공 혹은 이를 교과목 명칭으로 사용하는 국내 및 일본의 4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한다. 분석 팩터는 학습계열, 학습범위, 학습방법 측면을 축으로 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한다.
연구결과 ① 공간연출디자인은 학습계열측면에서 회화–조각·공예-디자인으로의 영역확장 교육과 함께 디자인과 아트 및 마케팅을 포함하는 탈영역적 교육, ② 학습범위 측면에서 의식주 분야 간의 상호 융복합교육, ③ 수업의 방법 측면에서 공간디자인론, 연출론, 비교공간론등 이론 위주의 교과 및 상품기획, 공간연출, 이벤트운영 등 실무와 연계되는 워크샵 및 세미나 등의 방향성을 전개하고 있음이 확인된다. 즉, 공간연출 디자인의 교육과정은 전체를 통합적으로 아우르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양성의 교육목표에 주안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 본 연구는 공간연출디자인의 교육 방향성을 재조명하고,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긍정적 전개를 모색하는 단초를 마련하는 데에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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