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스케치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법Sketch-based User Interfaces for Authoring 3D Object Animation
- Other Titles
- Sketch-based User Interfaces for Authoring 3D Object Animation
- Authors
- 전재웅; 장현호; 손의성; 임순범; 최윤철
- Issue Date
- Apr-2013
- Publisher
- 한국정보과학회
- Keywords
- sketch-based user interface; object animation; 3D user interface; 스케치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 객체 애니메이션; 사용자 인터페이스
- Citation
-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v.40, no.4, pp 191 - 198
- Pages
- 8
- Journal Title
-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 Volume
- 40
- Number
- 4
- Start Page
- 191
- End Page
- 198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666
- ISSN
- 1229-6848
- Abstract
- 오늘날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많은 매체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대중화 된 콘텐츠이다. 하지만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데 사용되는 저작 도구들은 대부분 초보자를 비롯한 일반인이 사용법을 익히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사용자가 손쉽게 3D 객체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스케치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3차원 객체 애니메이션을 효과적으로 제작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객체의 움직임을 수평 운동과 수직 운동이 결합된 주요 움직임과 3D 공간 속의 복잡한 이동을 포함하는 세부 움직임으로 구분하였다. 시스템은 수평 이동과 수직 운동을 제어하는 수평, 수직 운동 관리 시스템과 사용자의 스케치와 객체의 동작을 결합시켜주는 스케칭 모듈을 제공한다. 또한 객체의 주요 움직임뿐만 아니라 객체의 세부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하여 교차 동작 윈도 시스템을 제안한다. 초보자를 포함한 다양한 사용자들이 참여한 사용자 평가에서 제안 연구는 쉽고 빠르게 3D 객체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ICT융합공학부 > IT공학전공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