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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음악교육의 악기 지도법과 교사 선호도 조사Research on Instrument Teaching Method and Preference of Teachers in Infant Music Education

Other Titles
Research on Instrument Teaching Method and Preference of Teachers in Infant Music Education
Authors
문연경
Issue Date
Mar-2013
Publisher
한국문화교육학회
Keywords
Infant music education; body development and instrument play; rhythm instrument; pitch instrument; sound effect instrument; Infant music education; body development and instrument play; rhythm instrument; pitch instrument; sound effect instrument; 영유아음악교육; 신체발달과 악기연주; 리듬악기; 음감악기; 효과음악기
Citation
문화예술교육연구, v.8, no.1, pp 151 - 168
Pages
18
Journal Title
문화예술교육연구
Volume
8
Number
1
Start Page
151
End Page
16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679
DOI
10.15815/kjcaes.2013.8.1.151
ISSN
1975-6186
Abstract
음악교육이 영유아 발달에 중요성을 가지는 이유는 이 시기에 청각기관이 가장 발달되었기 때문이며, 전인 교육을 바탕으로 통합예술로서 모든 발달 영역을 도모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도 선진국과 같이 이 분야의 전문 교사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이들을 위한 교육연구가 부족하다. 2012년 200여명의 영유아 전문음악교사를 대상으로 한 사전조사에 의하면 교사들은 지도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점이 올바른 악기 및 지도법 선택이라고 답했다. 이에 본 연구는 영유아 발달에 의거한 악기의 중요성과 영유아들의 악기 연주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 2012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영유아 음악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악기 종류를 조사 제시 하였다. 이 연구의 특징은 기존과는 다르게 영유아 음악교육의 악기를 리듬 악기, 음감 악기, 효과음 악기로 분류한 점이다. 현재 종사하고 있는 114명의 전문 교사들을 대상으로 악기 사용도를 조사한 결과 중 가설 영유아 음악지도 경력에 따른 악기 활용 경험과 영유아 음악지도 경험에 따른 악기 종류 선호도는 매년 새로운 악기의 시장 변화에 따라 악기 선택과 지도 방법도 변화가 있었으며, 가설 리듬악기, 음감악기, 효과음 악기의 선호는 영유아 발달과 관심도에 따른 지도 변화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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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교육학과 > 유리드믹스전공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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