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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적 부모양육태도가 아동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자존감, 학교적응에 미치는 구조모형 비교: 저소득층 아동과 비저소득층 아동Investigating Low- and High-income Group Differences in Structural Model: Effects of Democratic Parenting Attitude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Other Titles
Investigating Low- and High-income Group Differences in Structural Model: Effects of Democratic Parenting Attitude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Authors
임선아
Issue Date
Mar-2013
Publisher
한국교육심리학회
Keywords
저소득층; 민주적 양육태도; 자기조절학습능력; 자아존중감; 학교적응; democratic parenting attitude;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self-esteem; school adjustment
Citation
교육심리연구, v.27, no.1, pp 125 - 142
Pages
18
Journal Title
교육심리연구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125
End Page
14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682
ISSN
1225-4290
Abstract
부모의 민주적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기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을 매개하여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와 그 영향력이 소득층(저소득층과 비저소득층)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연구모형이 각 집단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KCYPS) 자료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두 집단 모두에서 구조모형이 적합한 모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의 민주적 양육태도는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자존감을 매개하여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저소득층의 경로계수와 비저소득층의 경로계수의 차이가 존재하였는데,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적응에 부모의 민주적 양육태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데 반해 비저소득층 아동의 경우 민주적 부모양육태도가 아동의 학교적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두 집단 모두 자기조절학습능력이 증가할수록 학교적응이 증가하였으나 저소득층 아동에 비해 비저소득층 아동의 학교적응에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아동의 학교적응을 위한 학부모 교육이 연계될 때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적응이 보다 원만해질 수 있음을 함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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