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코로나 19 이후 시대를 대비하는 자기명료화를 위한 온라인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탐색적 접근An exploratory approach to developing an online self-clarification program in preparation for COVID-19 and beyond

Other Titles
An exploratory approach to developing an online self-clarification program in preparation for COVID-19 and beyond
Authors
김영미김봉환윤재성
Issue Date
Sep-2020
Publisher
한국진로교육학회
Keywords
Self-clarification; career Construction theory; online career education; 자기명료화; 진로구성 이론; 온라인 진로교육
Citation
進路敎育硏究, v.33, no.3, pp 135 - 157
Pages
23
Journal Title
進路敎育硏究
Volume
33
Number
3
Start Page
135
End Page
15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76
DOI
10.32341/JCER.2020.09.33.3.135
ISSN
1598-9291
2734-0597
Abstract
본 연구는 온라인 자기명료화 진로교육 프로그램(My Career Story)을 개발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근간이 되는 진로구성 이론에서 기초 원리와 전략을 도출하고, 실제 온라인에서 운영한 후 학습 경험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진로구성 이론의 내러티브 정체성 원리를 토대로 자전적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핵심 주제를 파악하고, 메타 성찰을 도움으로써 삶의 의미와 목적에 비추어 자기명료화를 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본 프로그램의 내용적 요소와 교수학습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검토 및 평정을 받았고,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하여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P 시의 고등학교 3학년 227명을 대상으로 6주 동안 운영한 후,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학습 경험을 분석하기 위해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 및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만족도 분석 결과,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낸 활동은 핵심가치를 찾는 활동이었고, 학습 경험에 대한 질적 내용 분석을 통해, ‘정체성 강화’, ‘진로 목표와 방향성 설정’, ‘긍정 정서의 향상’, ‘진로정보 탐색 행동’으로 테마를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진로구성 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자기명료화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향후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하나의 모델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Bong Whan photo

Kim, Bong Whan
문과대학 (교육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