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이후 시대를 대비하는 자기명료화를 위한 온라인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탐색적 접근An exploratory approach to developing an online self-clarification program in preparation for COVID-19 and beyond
- Other Titles
- An exploratory approach to developing an online self-clarification program in preparation for COVID-19 and beyond
- Authors
- 김영미; 김봉환; 윤재성
- Issue Date
- Sep-2020
- Publisher
- 한국진로교육학회
- Keywords
- Self-clarification; career Construction theory; online career education; 자기명료화; 진로구성 이론; 온라인 진로교육
- Citation
- 進路敎育硏究, v.33, no.3, pp 135 - 157
- Pages
- 23
- Journal Title
- 進路敎育硏究
- Volume
- 33
- Number
- 3
- Start Page
- 135
- End Page
- 157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76
- DOI
- 10.32341/JCER.2020.09.33.3.135
- ISSN
- 1598-9291
2734-0597
- Abstract
- 본 연구는 온라인 자기명료화 진로교육 프로그램(My Career Story)을 개발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근간이 되는 진로구성 이론에서 기초 원리와 전략을 도출하고, 실제 온라인에서 운영한 후 학습 경험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진로구성 이론의 내러티브 정체성 원리를 토대로 자전적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핵심 주제를 파악하고, 메타 성찰을 도움으로써 삶의 의미와 목적에 비추어 자기명료화를 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본 프로그램의 내용적 요소와 교수학습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검토 및 평정을 받았고,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하여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P 시의 고등학교 3학년 227명을 대상으로 6주 동안 운영한 후,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학습 경험을 분석하기 위해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 및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만족도 분석 결과,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낸 활동은 핵심가치를 찾는 활동이었고, 학습 경험에 대한 질적 내용 분석을 통해, ‘정체성 강화’, ‘진로 목표와 방향성 설정’, ‘긍정 정서의 향상’, ‘진로정보 탐색 행동’으로 테마를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진로구성 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자기명료화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향후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하나의 모델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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