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학교육을 위한 창의성 실현의 조건과 방법 연구A Study on the Conditions and Methods of Realizing Creativity for Literature Educ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nditions and Methods of Realizing Creativity for Literature Education
Authors
윤호경
Issue Date
Sep-2020
Publisher
한국문학교육학회
Keywords
창의성 교육; 문학적 창의성; 창의성의 구성 요소; 창의성 실현의 방법; 문학교육; 현대시 교육; creativity education; literary creativity; components of creativity; methods of realizing creativity; literature education; poetry education
Citation
문학교육학, v.68, pp 155 - 185
Pages
31
Journal Title
문학교육학
Volume
68
Start Page
155
End Page
18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01
DOI
10.37192/KLER.68.5
ISSN
1229-487X
Abstract
본 연구는 문학적 창의성을 ‘관습에 대한 영향과 모방을 바탕으로 문학이라는 상징영역을 변화시키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문학적 창의성의 구성 요소로 문학적 지식 및 관습, 작품을 창작하는 저자, 작품을 해석하는 독자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문학적 창의성이란 구성 요소들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고 보고, 이를 시문학사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창의성을 실현하는 방법을 구체화하기 위해서 독창적 개인으로서의 저자가 전대에 크게 유행했던 이미지의 상투성을 극복하는 방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창의성 실현의 방법으로 첫째, 이미지의 패러디, 둘째 이미지에 새로운 의미 부여, 셋째, 새로운 이미지 제시 이렇게 세 가지를 도출하였다. 상투성의 극복을 반복하면서 공동체 내에서 이미지의 상징성은 깊고 풍요로워진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본 연구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방법을 구체화하고, 창의성이 다양한 요소의 상호작용임을 규명하여 창의성 교육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강조하며, 창의성이 관습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는 점을 통해서 창의성 교육이 기존에 이루어져 왔던 지식 교육과 연계되도록 하고자 하였다. 또한 창의성 논의에서 독자의 역할을 강조하고자 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