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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교육환경을 위한 e-교과서 포맷 표준화 방안 연구A Study of e-Textbook Format Standardization Scheme for Smart Education Circumstance

Other Titles
A Study of e-Textbook Format Standardization Scheme for Smart Education Circumstance
Authors
임순범손원성김재경
Issue Date
Sep-2012
Publisher
한국정보교육학회
Keywords
스마트 교육; e-교과서; 디지털교과서; 표준문서형식; ePub; Smart-Learning; e-textbook; digital-textbook; standard document format; ePub; Smart-Learning; e-textbook; digital-textbook; standard document format; ePub
Citation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16, no.3, pp 327 - 336
Pages
10
Journal Title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327
End Page
33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138
ISSN
1229-3245
Abstract
스마트 기기의 보급과 Apple사의 iBooks 2 보급과 더불어 교육 환경에서의 디지털 교과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정부는 스마트 교육 추진 계획안을 최근 발표하였으며, 디지털 교과서 적용 및 클라우드 교육 시스템 구성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미래의 교육환경은 이러닝을 넘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도 정확한 학습 및 소통이 가능한 스마트 교육 환경을 필요로 하고 있다. 현재 정부의 디지털교과서 사업은 중장기 목표로 추진되고 있으며, 단기적인 목표로 전자책과 유사한 형태의 모델로서 배포가 용이한 PDF 기반 e-교과서 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그러나 차후 스마트 교육을 위해서는 다양한 종류의 단말기에서도 변형이 용이하고 원본 콘텐츠에 대한 중립성이 강화된 e-교과서 전략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자책 기반의 e-교과서 포맷에 대한 표준화 방안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전자책 요소 기술의 동향에 대하여 조사 분석을 하였으며, 기존 교과서의 분석을 바탕으로 서책형 교과서의 디지털화를 위한 전자책 포맷 표준화 방안을 연구하였다. 또한 제안된 표준 방안에 근거하여, 실제 e-교과서 시범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그 결과 제안 기법은 향후 스마트 교육 환경에 적용 가능하며 디지털교과서 중장기 사업 목표에 효과적으로 응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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