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일지 쓰기 과정에서 경험하는 교사됨의 의미Writing a project log: Transforming teaching and teachers
- Other Titles
- Writing a project log: Transforming teaching and teachers
- Authors
- 안지혜; 서영숙
- Issue Date
- Aug-2012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project log; project log writing; meaning; 프로젝트 일지; 프로젝트 일지쓰기; 의미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2, no.4, pp 341 - 363
- Pages
- 23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32
- Number
- 4
- Start Page
- 341
- End Page
- 363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157
- DOI
- 10.18023/kjece.2012.32.4.015
- ISSN
- 1226-9565
- Abstract
- 본 연구는 프로젝트 일지를 쓰는 과정에서의 교사의 삶은 어떠한지, 프로젝트 일지를 쓴다는 것이 교사됨에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년 이상 프로젝트 일지를 쓰고 있는 교사 4인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프로젝트 일지를 쓰는 과정에서 교사들은 비슷한 패턴을 반복하는 하루살이의 삶을 사는 자에서 삶을 엮는이로서의 삶을 살고 있었고, 단순히 본 것을 나열하는 자에서 마음을 담은 글쓰기를 경험하고 있었으며, 여러 매체의 단순이용자에서 이를 맥락에 맞게 구성하는 디렉터로서의 삶, 그리고 권위적인 글쓴이의 입장에서 내려와 때로는 독자적인 시각을 갖기도 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교사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움직이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있음을 깨닫게 되었고 일상에 갇히지 않는 날마다 새롭게 거듭나는 교사, 질적연구가로서의 교사, 삶으로 환원시키는 교사로서의 교사됨을 드러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Human Ecology > Division of Child Welfare & Studie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