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중등학교 미술교육에서의 디자인 프로세스 적용의 필요성A Study on Necessity of Application of Design Process in Secondary School Art Education for Enhancing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ther Titles
A Study on Necessity of Application of Design Process in Secondary School Art Education for Enhancing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uthors
남주영김향미
Issue Date
Jul-2012
Publisher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Keywords
디자인 프로세스; 미술 교육; 디자인 교육; Design Process; Art Education; Design Education
Citation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10, pp 65 - 76
Pages
12
Journal Title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ume
10
Start Page
65
End Page
7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186
DOI
10.17548/ksaf.2012.07.10.65
ISSN
2005-1409
Abstract
21세기 핵심 키워드 중의 하나는 디자인이다. 현대사회는 시간이 갈수록, 사회가 발전할수록 한 국가의 미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의 경쟁력이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시대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디자인 교육에 전 세계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정보화에 앞선 선진국에서는 창의성과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간의 육성을 위해 디자인을 중심으로 하는 교과구성을 그 해결책으로 삼고 있다. 오늘날 사회적 관심과 의식 전환에 힘입어 우리나라에서도 디자인교육의 중요성이 나날이 강조되고는 있으나 정작 학교 현장의 디자인수업에서는, 대학입시에 편중된 수업체제 속에서 디자인 본래의 본질과 의미를 이해하고 체험할 만한 여건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디자인의 교육적 적용의 핵심은 과정중심에 있다. 현재 미술과 디자인 영역의 교육내용은 ‘디자인 사고력’을 키우기 위함이라는 목표를 전제로 디자인 원리와 수행과정을 강조하고는 있으나 실제로는 각 디자인의 개별 영역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 후 이를 표현하는 결과중심에 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등교육에 있어서 디자인 프로세스의 교육적 적용을 제언하고자 한다. 디자인 프로세스 교육에는 디자인교육과 미술교육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목표인 창의성의 함양이 전제되어 있으며 창조적 문제해결 과정이 주된 교육내용이다. 즉, 미술과 디자인을 통하여 보다 자연스럽게 창조적 문제해결력을 습득하게 하는 학습 방법으로서의 디자인 프로세스 교육은 그동안 형식에 치우쳤던 결과중심의 미술교육에서 디자인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체험하게 하는 데 유효한 대안이라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점에 착안하여 중등학교 미술교과에서 디자인 프로세스의 교육적 적용의 의의와 당위성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새로운 디자인교육 방안 구안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는 데 주안을 두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ang Mi photo

Kim, Hyang Mi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