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PBL과 블랜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을 활용한 교양무용 수업 사례연구A Case Study of Elective Dance Class Using PBL and Blended Learning

Other Titles
A Case Study of Elective Dance Class Using PBL and Blended Learning
Authors
김소연김정은
Issue Date
Sep-2020
Publisher
한국무용연구학회
Keywords
PBL; 블랜디드 러닝; 온라인 콘텐츠; 교양무용 수업; 사례연구; PBL; Blending Learning; Online Content; Elective Dance Class; Case Study
Citation
한국무용연구, v.38, no.3, pp 1 - 31
Pages
31
Journal Title
한국무용연구
Volume
38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3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19
DOI
10.15726/jkd.2020.38.3.001
ISSN
1975-850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원격학습에 있어 PBL과 블랜디드 러닝을 혼합한 교양무용 실기 수업의 활용가능성과 혼합학습에 대한 인식경험을 탐색해보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국내 S여자대학교 27명의 학생들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양무용 실기수업에 있어 PBL과 블랜디드 러닝의 상호보완 학습은 VAK의 학습 유형 이론을 근거로 시청각 자료와 읽기자료, 안무 활동자료, 과제 등의 콘텐츠가 제시되었다. 둘째, PBL과 블랜디드 러닝을 통한 수업운영방식은 창의적인 과제 제시 및 자기주도적 학습을 확대시켜나가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셋째, PBL과 블랜디드 러닝을 함께 실시하였을 때 학습자가 느낀 교육 환경과 혼합학습에 대한 학습자 인식 경험은 각각의 장, 단점을 상호보완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진술을 탐색해 볼 수 있었다. 본 연구가 무용 실기교육에 대한 환경적 이해를 돕고 무용 원격교육에 있어 지속발전 가능성을 논할수 있는 이론적 근거가 되길 바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이과대학 > 체육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