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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벽화의 장식 문양과 錦帳의 표현Pictorial Representation and Function of Embroidery Curtains in Koguryo Murals

Other Titles
Pictorial Representation and Function of Embroidery Curtains in Koguryo Murals
Authors
박아림
Issue Date
Jul-2012
Publisher
고구려발해학회
Keywords
Koguryo; wall paintings; tombs; funerary art; decorative pattern; Han; Wei-Jin; Northern and Southern dynasties; folding screen; hanging screen; banners; embroidery; curtains; spirit seat; funerary rituals; 고구려; 벽화; 고분; 장식문양; 왕자문; 한; 위진남북조; 병풍; 揮帳; 帷帳; 輓章; 錦帳; 靈座; 祭儀
Citation
고구려발해연구, v.43, pp 57 - 77
Pages
21
Journal Title
고구려발해연구
Volume
43
Start Page
57
End Page
7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193
ISSN
1226-1394
Abstract
북한 남포시 용강군 옥도리에서 2010년 발굴된 옥도리벽화고분은 인물풍속도 및 사신도로 장식된 고분으로서, 감신총과 유사한 묘실 구조를 갖고 있으며 후실 북벽의 묘주도에‘大’字와‘王’字流雲文이 장식되어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구려 벽화의 왕자 유운문 장식이 단순한 문양이 아니라 고구려인들의 喪葬儀式을 반영하는 제의적 상징성을 담은 것으로 보고 왕자 유운문 장식의 표현 양상과 왕자 유운문을 담은 錦帳의 실제 제작과 묘실 내 설치 가능성을 고찰해 보았다. 이를 위하여 먼저 고구려 벽화고분의 왕자 유운문 장식의 사례를 살펴본 결과 왕자 유운문이 묘주도의 병풍과 휘장, 주실 벽과 전실 벽의 장식문양으로 사용되거나, 또는 관 뒤의 벽면과 관대 자체의 장식으로 사용된 것을 알 수 있었다. 고구려벽화에 사용된 왕자문과 연화문은 고구려인들이 공통으로 인식하는 일종의 徽章으로 상징성을 가지고 있어 반복적으로 사용되었고 때로는 묘실 공간 전체를 덮으면서 인물풍속도를 대체할 만큼 중요한 의미를 지녔던 것으로 보인다. 묘실 전면을 장식한 왕자 유운문은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병풍 또는 휘장의 문양으로 처음에는 병풍의 장식이었다가 병풍의 틀을 벗어나면서 묘실 전체 공간으로 확대되었거나, 벽에 거는 무늬가 있는 비단 揮帳(帷帳)이 그림의 형태로 벽면에 표현된 것으로 생각된다. 먼저 고구려 고분 벽화의 장식문양도를 병풍화가 묘실 전체로 확대된 것으로 본다면 병풍화가 가진 제의적 기능과 상징성이 고분 묘실의 장식에 적용된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고분미술에서 구체적인 병풍의 표현 사례는 병풍의 이미지를 많이 사용한 중국 한위진남북조 고분미술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왕자 유운문이 揮帳(帷帳)의 장식문양, 즉 錦帳의 표현일 수 있다는 가정 하에『翰苑』과 『삼국유사』의 기록을 통해 고구려에서‘雲布錦’과‘文字錦’이 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하였다. 벽화의 왕자 유운문 휘장이 고구려에서 생산된 錦帳을 묘사한 것이라면, 왕자가 織紋된 운문의 錦帳이 장식된 장천 2호분에서 출토된 經錦, 벽 고리와 주실 네 벽 위쪽의 못 구멍들은 이러한 錦이 고구려 벽화고분 안에 실제로 설치되었을 가능성을 고려하게 한다. 고구려 묘실 내에서 錦帳의 설치는 묘주의 혼전을 상징하는 구조물을 세우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상으로 왕자 유운문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고구려 벽화의 장식 문양과 錦帳의 표현에 담긴 제의적 상징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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