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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구스티누스의 악 개념과 그에 대한 작은 비판Aurelius Augustine's Concept on Evil and my Petit Criticism on it

Other Titles
Aurelius Augustine's Concept on Evil and my Petit Criticism on it
Authors
구연상
Issue Date
Jun-2012
Publisher
대한철학회
Keywords
evil(惡); crime(罪); desire(慾望); will(意志); arrogance(傲慢); the structure of evil; the origin of evil; good(善); 악(惡); 죄(罪); 욕망(慾望); 의지(意志); 오만(傲慢); 악의 얼개; 악의 유래; 선(善)
Citation
철학연구, v.122, pp 1 - 27
Pages
27
Journal Title
철학연구
Volume
122
Start Page
1
End Page
2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232
ISSN
1226-9727
Abstract
이 글의 목적은 먼저 아우구스티누스의 악 개념을 그 핵심에서 파악하고, 다음에 그의 악 개념의 주요 문제점들을 현상학적으로 비판하는 데 있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악 개념은 세 가지로 제시될 수 있다. 첫째, 악은 자유의지 자체가 아닌 그것의 잘못된 사용에서 비롯된 행동을 말한다. 둘째, 이러한 악의 유래는 ‘탓할 욕망’이 된다. 셋째, 사람이 탓할 욕망을 품게 되는 까닭은 그가 오만해졌기 때문이다. 우리는 아우구스티누스의 악 개념을 세 가지로 비판할 수 있다. 첫째, 악은 그것이 피해와 관련하여 ‘저지름과 당함의 얼개’를 갖는다는 점에서 규범을 어기는 것과 같은 죄와는 다르다. 둘째, 악은 마음 자체로부터 인과적으로 발생하는 게 아니고, 타인의 마음의 선악 상태에 대한 올바른 판단은 불확실할 수밖에 없다. 셋째, 만일 우리가 이 세계가 선하고 완전한 신에 의해 창조되었다는 아우구스티누스의 전제를 받아들인다면, 이 세계에 악이 들어설 자리는 없게 된다. 우리는 이 논문에서 아우구스티누스의 악 개념이 갖는 몇 가지 문제점을 비판해 봄으로써 악의 개념을 형성하는 데 좀 더 많은 요인들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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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 Yeon Sang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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