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Blended Learning을 적용한 고등학교 무용수업의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a High School Dance Class Applied with the Blended Learning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a High School Dance Class Applied with the Blended Learning
Authors
배수을정옥조
Issue Date
Apr-2012
Publisher
한국체육학회
Keywords
blended learning; high school; dance class; case study
Citation
한국체육학회지, v.51, no.2, pp 347 - 368
Pages
22
Journal Title
한국체육학회지
Volume
51
Number
2
Start Page
347
End Page
36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271
ISSN
1738-964X
2508-702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Blended Learning을 적용한 고등학교 무용수업 사례를 통해 '학습효과’ 및 ‘활용가능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질적 연구의 유형 중 사례 연구 방법을 채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시 강동구 소재의 G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여학생 10명을 유목적 표집법에 의해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무용수업 블로그 댓글, 사진 및 동영상, 심층면담, 관찰일지, 문헌조사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분석은 Spradley(1980)가 제시한 영역 분석과 분류 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Blended Learning의 학습효과’는 1) 학교수업 내용의 복습 및 보완적 수업효과, 2) 생생한 수업리뷰를 통한 무용흥미 유발, 3) 반성적 자기평가에 의한 객관적 판단력 함양, 4) 다양한 학습콘텐츠 연계로 인한 사고력 확장, 5) 온라인 상호작용으로 수업에 대한 애착 형성 등 5가지로 나타났다. ‘Blended Learning의 활용가능성’은 1) 학습자 웹 접근성의 청신호, 2) 학습자의 긍정적 변화, 3) 교사의 긍정적 전망, 4) Blended Learning 적용 시 보완점 등 4가지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이과대학 > 무용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