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정서지능이 유능감과 스트레스를 매개로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The Mediating Effects of the Need for Competence and Stress on the Level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Korean College Students
- Other Titles
-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Need for Competence and Stress on the Level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Korean College Students
- Authors
- 이숙정
- Issue Date
- Mar-2012
- Publisher
- 한국인간발달학회
- Keywords
- 정서지능; 유능감; 스트레스; 학업 성취; 매개효과; Emotional Intelligence; Competence; Stress; Academic Achievement; Mediating Effect
- Citation
- 인간발달연구, v.19, no.1, pp 53 - 69
- Pages
- 17
- Journal Title
- 인간발달연구
- Volume
- 19
- Number
- 1
- Start Page
- 53
- End Page
- 69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289
- ISSN
- 1226-4474
-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유능감과 스트레스를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과 경기도 소재의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2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과 AMOS 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등을 실시하였다. 기술통계 분석결과, 남․녀 대학생들 간에 정서지능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서(p>.05), 성별 구분 없이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정서지능, 유능감, 스트레스, 학업성취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두 유의한 정적 또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선행연구들을 참조하여 설정한 연구모형의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정서지능은 유능감과 스트레스를 매개로 하여 학업 성취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매개 모형이 본 연구의 표본에 가장 부합하는 모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대학생들이 학습에 몰입하고 학업성취 향상을 위하여 학생들의 정서지능에 대한 관심과 이에 대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제공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