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이 그린 그림의 연구를 통한 그리기 과정에서 일어나는 포괄적 인지 활동의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택상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3:02:09Z | - |
dc.date.created | 2020-09-03 | - |
dc.date.issued | 2012-02 | - |
dc.identifier.issn | 2671-619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317 | - |
dc.description.abstract | 아동을 대상으로 한 그리기 지도의 가이드라인을 도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아동이 그린 그림들을 연구하여 그리는 과정에서 행해지는 포괄적 인지 활동의 유형을 도출하고자한 시도이다. 연구의 결과 그리기 활동을 통해 촉발되는 인지적 활동의 유형을 ‘내용’과 ‘과정’의 두 가지 관점에서 도출할 수 있었다. 먼저 ‘그림의 내용‘의 관점에서는 ‘외부’, ‘외부의 변형’, ‘내면의 표현’ 그리고 ‘구성물의 구축’이라는 네 가지 상위 유형이, 이어 ‘그림의 과정에 관여하는 인지적 사고‘의 관점에서는 ‘자동화된 그리기’, ‘전개적 그리기’ 그리고 결과물의 구성에 집중하는 ‘조율하는 그리기’의 세 가지 상위 유형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될 수 있는 그리기 교육의 참고점은, 그리기의 내용에 있어서는 외부 대상에 대한 단순 묘사에 국한될 것이 아니라 1)대상과 관련하여 아동이 갖는 개념, 특정 부분이나 관점의 주목, 상황의 포괄 및 정서 투사를 통한 외부의 변형 2)사고 표상, 상상, 회상, 표출과 같은 내면적 내용 3)구성물의 표현이나 구성의 실험이나 장식과 같은 구성물 자체로 확장을 격려하고 지원하는 그리기 교육 방법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는 점과, 그리기의 과정에 있어서는 대상의 묘사나 내면의 표출과 같은 자동화에 국한되어져서는 안 되며 1)기 인지된 내용의 표현, 그리는 과정에서 인지되는 내용의 표현, 파편화된 내용의 조직화 구축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얻어지는 인지적 도출 그리고 구축된 결과물을 통해 얻어지는 인지적 파악과 2)도출 결과의 정리 및 구성 실험을 행하는 시각적 조율로 확장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확장을 격려하고 지원하는 그리기 교육 방법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다양한 주제, 대상, 관점 및 표현 방법과 관계되는 광범위한 그리기 사례의 결과물을 통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포괄적 인지 활동이 갖는 의미를 광범위하게 탐구한 최초의 연구라는 점과 본 연구의 결과가 포괄적 인지 능력의 육성을 위한 그리기 교육 방법을 개발하는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 - |
dc.title | 아동이 그린 그림의 연구를 통한 그리기 과정에서 일어나는 포괄적 인지 활동의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The Analysis of Comprehensive Cognitive Activities Done in Drawing Process by the Study of Children's Drawing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택상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조형미디어학, v.15, no.1, pp.103 - 112 | - |
dc.relation.isPartOf | 조형미디어학 | - |
dc.citation.title | 조형미디어학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03 | - |
dc.citation.endPage | 11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3818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drawing guid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ildren&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 draw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rehensive cognitive ac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그리기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아동의 그림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포괄적 인지 활동 | - |
dc.identifier.url |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046000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 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