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그림책에 있어서 색채 표현 방법과 의미전달 역할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Way to Present Colors and the Roles to Convey Meaning in the Picture Book for Children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Way to Present Colors and the Roles to Convey Meaning in the Picture Book for Children
- Authors
- 박영선
- Issue Date
- Feb-2012
- Publisher
- 한국기초조형학회
- Keywords
- picture book; color; color psychology; picture book; color; color psychology; 그림책; 색채; 색채심리
- Citation
- 기초조형학연구, v.13, no.1, pp.165 - 178
- Journal Title
- 기초조형학연구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165
- End Page
- 178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318
- ISSN
- 1598-8635
- Abstract
- 인쇄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그림책의 다양한 표현들이 가능해지고 그림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서 많은 그림책 창작자들은 그림의 의미전달을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하고 있다. 인지와 감각이 발달하기 시작하는 아동에게 그림은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며 특히 형태감각보다 색채감각이 먼저 발달하기 때문에 색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광범위하다. 그림책에서 색채는 아동의 지적 발달 기능과 정서적 발달 기능을 위해 신중히 선택되어야 하며 창작자와 독자인 아동과의 중요한 의사소통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그림책에서 색채가 가지고 있는 시각적 힘과 상징 그리고 그림책 창작자의 의도에 따른 심리적인 의미전달을 분석하여 색채가 가지고 있는 의미전달 역할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 결과 확장되는 그림책 영역의 시각적 색채 표현 방법을 이해하고 그림책 매체를 이용한 아동과의 의사소통을 위한 색채 표현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색채 표현을 이용한 스토리 전개와 감정이입을 위한 상징적이며 심리적인 의미전달을 아동 그림책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그림책의 색채의 의미전달 역할의 다양함과 영향력을 이해하고 발전시키는 자료를 제공하며 풍부한 색채의 의미전달로 독자인 아동의 인지적 감성적 발달에 중요한 매체역할을 기대할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원격대학원 > 아동문화콘텐츠전공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