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실버 소비자의 공연 관람 유형화 및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The Typology of Elderly Consumers of the Performing Arts and their Determinants

Other Titles
The Typology of Elderly Consumers of the Performing Arts and their Determinants
Authors
방수아김소영
Issue Date
Jan-2012
Publisher
한국문화관광연구원
Keywords
performing arts; elderly consumer; logit analysis; 공연 시장; 실버 소비자; 로짓 분석
Citation
문화정책논총, v.26, no.1, pp 72 - 97
Pages
26
Journal Title
문화정책논총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72
End Page
9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350
DOI
10.16937/jcp.26.1.201201.72
ISSN
1738-1258
Abstract
최근 경제성장과 의학의 발달로 경제력‧건강‧지식수준이 높은 노년층이 증가하면서 실버 소비자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와 같은 실버 소비자에 대한 관심 증대와 함께 이들에 대한 이론적 연구 역시 증가하는 추세다. 지금까지 실버 소비자에 대한 연구를 다양한 범주의 제품과 서비스 시장을 대상으로 진행해왔지만, 공연 시장에서 이들을 분석한 연구는 극히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연 시장에서 행태적 변수인 관람 빈도와 관람 공연 장르의 수로 실버 소비자의 관람 유형을 구분하고, 공연 관람 유형을 변화시키는 영향 요인의 규명을 주요 연구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 공연 관람 빈도가 낮으면서 관람 장르가 단일 장르로 제한된 저빈도-단일장르형(유형 I), 공연 관람 빈도는 높지만 관람 장르가 단일 장르에 제한된 고빈도-단일장르형(유형 II), 공연 관람 빈도는 낮지만 여러 장르의 공연을 관람하는 저빈도-복수장르형(유형 III), 그리고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자주 관람하는 고빈도-복수장르형(유형 IV)으로 실버 소비자를 유형화하였다. 또한 로짓 분석을 이용해 매체 이용 행동, 공연 관람 행동, 문화 교육 및 시설 이용 행동, 문화 관련 자원봉사 및 동호회 참여 행동,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실버 소비자의 공연 관람 유형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