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탈북 청소년 대상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질적 내용 분석 연구Navigating Identity: A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of Related Field Professionals’ Views on Arts Education for North Korean Refugee Youth

Other Titles
Navigating Identity: A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of Related Field Professionals’ Views on Arts Education for North Korean Refugee Youth
Authors
신혜선윤현경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한국예술경영학회
Keywords
탈북 청소년; 정체성; 문화예술교육; 서울어젠다; 문화다양성; North Korean Refugee Youth; Arts Education; Identity; Seoul Agenda; Cultural Diversity
Citation
예술경영연구, no.55, pp 75 - 113
Pages
39
Journal Title
예술경영연구
Number
55
Start Page
75
End Page
11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67
ISSN
1598-3870
Abstract
본 연구는 탈북 청소년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현재를 성찰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는 ‘2010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발전목표’ 이행안(로드맵)의 세 번째 목표인 지역 내 소수자와 이민자들을 포용하는 예술교육 전략에 주목한 것이다. 연구방법은 비판 이론(critical theory)을 바탕으로, 문헌분석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한 질적 내용 분석(qualitative content analysis)으로 하였다. 분석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이 지향하는 본질적 목적과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탈북 청소년이 체감하는 사회와 정체성 고민에 대해 보다 심도 있는 접근방법과 이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향후 탈북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설계 시, 학습대상자에 대한 이해가 보다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그들이 자신을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한 개인으로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전인적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동시에 탈북 청소년을 구분 짓는 프로그램이 기존의대상화를 강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한 고민도 필요해 보인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