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 청소년 대상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질적 내용 분석 연구Navigating Identity: A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of Related Field Professionals’ Views on Arts Education for North Korean Refugee Youth
- Other Titles
- Navigating Identity: A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of Related Field Professionals’ Views on Arts Education for North Korean Refugee Youth
- Authors
- 신혜선; 윤현경
- Issue Date
- Aug-2020
- Publisher
- 한국예술경영학회
- Keywords
- 탈북 청소년; 정체성; 문화예술교육; 서울어젠다; 문화다양성; North Korean Refugee Youth; Arts Education; Identity; Seoul Agenda; Cultural Diversity
- Citation
- 예술경영연구, no.55, pp 75 - 113
- Pages
- 39
- Journal Title
- 예술경영연구
- Number
- 55
- Start Page
- 75
- End Page
- 113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67
- ISSN
- 1598-3870
- Abstract
- 본 연구는 탈북 청소년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현재를 성찰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는 ‘2010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발전목표’ 이행안(로드맵)의 세 번째 목표인 지역 내 소수자와 이민자들을 포용하는 예술교육 전략에 주목한 것이다. 연구방법은 비판 이론(critical theory)을 바탕으로, 문헌분석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한 질적 내용 분석(qualitative content analysis)으로 하였다.
분석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이 지향하는 본질적 목적과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탈북 청소년이 체감하는 사회와 정체성 고민에 대해 보다 심도 있는 접근방법과 이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향후 탈북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설계 시, 학습대상자에 대한 이해가 보다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그들이 자신을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한 개인으로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전인적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동시에 탈북 청소년을 구분 짓는 프로그램이 기존의대상화를 강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한 고민도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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