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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교육에서의 만다라 교재화Mandala as a Teaching Material in Art Education

Other Titles
Mandala as a Teaching Material in Art Education
Authors
김향미
Issue Date
Dec-2011
Publisher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Keywords
Art Education; Mandala; Teaching Material; 미술교육; 만다라; 교재
Citation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9, pp 61 - 71
Pages
11
Journal Title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ume
9
Start Page
61
End Page
7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762
DOI
10.17548/ksaf.2011.12.9.61
ISSN
2005-1409
Abstract
미술은 교육이나 치료와 연결되며 인간의 정신적․정서적 성장과 발달을 이끄는 최적의 시점으로서, 인간이 살아나가는 데 필요한 표현과 아름다움의 의미를 추구하고 거기에서 심적 안정을 얻도록 해준다. 특히, 최근 미술치료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만다라 그리기 활동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성과 미적 능력을 육성하는 데 있어서 커다란 기능을 발휘한다. 나아가, 그들의 심리적 분열 상태를 통합해 주고, 다양한 불안요인들로부터 자유롭게 하며 긴장을 완화시키고 그들로 하여금 외적인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는 정신적인 힘을 얻게 한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만다라의 의미와 교육적 효과에 대해 고찰하고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구체적인 교재화 방안을 구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미술치료에서 만다라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의 검토를 기반으로 만다라의 의미와 활용에 대해 검토하고, 이를 미술교육에 어떻게 접목, 적용할 수 있을지 그 교재화의 가능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특히 ‘원형’, ‘중심’, ‘대칭성’이라는 만다라의 세 가지 규칙성을 기반으로 미술교육 교재화 방안을 모색하였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저절로’ 자기 표출을 의도한 만다라의 종교적, 심리학적 취지와는 구별되는, 즉 ‘의도적으로’ 그리게 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차이를 찾을 수 있다. 나아가, 제작활동을 통해 완성된 만다라 작품의 감상 및 의미 해석에 있어서의 주안점을, 색채, 형태, 숫자 등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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