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상품 리뷰 데이터와 감성 분석 처리 모델링Product Review Data and Sentiment Analytical Processing Modeling

Other Titles
Product Review Data and Sentiment Analytical Processing Modeling
Authors
연종흠이동주심준호이상구
Issue Date
Nov-2011
Publisher
한국전자거래학회
Keywords
Sentiment Analysis; Opinion Mining; OLAP; Data Warehouse; 감성분석; 오피니언 마이닝; OLAP; 데이터 웨어하우스
Citation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16, no.4, pp 125 - 137
Pages
13
Journal Title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125
End Page
13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814
ISSN
2288-3908
Abstract
전자 상거래 사이트의 상품 리뷰는 구매 예정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지만,방대한 양으로 인해 사용자가 모든 리뷰를 읽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이를 보완하고자 전자 상거래 사이트들은 상품이나 그 특징에 대한 별점 통계, 유용한 리뷰 분류 등을 사용자의참여나 수작업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오피니언 마이닝(opinion mining) 혹은 감성 분석(sentiment analysis)은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자동화하는 연구로서, 상품 리뷰의 사용자 의견을 대상으로 그 의견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판단한 후 요약하여 제공한다. 하지만 기존의 감성 분석은 구매예정자에게 유용한 정보, 즉 상품평의 극성을 판별하거나, 상품 특징별 평가 요약 등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어, 상대적으로 의견 정보의 활용도가 낮아지는 문제가 있다. 실제 상품 리뷰에는 상품의 평가 외에도 제품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고객의 불만등이 제시되어 있으며, 이를 관리자가 효과적으로 분석하여 의사 결정에 지원에 활용하고자하는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다양한 종류의 의견 정보를 파악하여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저장한 후, 의견 정보를 온라인에서 동적으로 분석하고 통합 처리하는 모델링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이를 활용하여 실제 전자 상거래 사이트의 한 종류인 어플리케이션판매 사이트의 리뷰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공과대학 > 소프트웨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Junho photo

Shim, Junho
공과대학 (소프트웨어학부(첨단))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