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무용창작수업에 대한 교수경험연구A Study on Teaching Experiences in Online Creative Dance Classes
- Other Titles
- A Study on Teaching Experiences in Online Creative Dance Classes
- Authors
- 김정은; 신현군
- Issue Date
- Aug-2020
- Publisher
- 영남춤학회
- Keywords
- Distance learning; Creative dance class; Dance education; Online; Autoethnography; 원격교육; 무용창작수업; 무용교육; 온라인; 자문화기술지
- Citation
- 영남춤학회誌, v.8, no.2, pp 83 - 101
- Pages
- 19
- Journal Title
- 영남춤학회誌
- Volume
- 8
- Number
- 2
- Start Page
- 83
- End Page
- 101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85
- ISSN
- 2289-0440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원격학습을 통한 교수의 무용창작수업 경험을 자문화기술지(autoethnography)를 통해 이야기해봄으로서 온라인 학습이 무엇을 포착했고 상실했는가에 관한 학습적 유용성을 탐색해 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은 다음의 세 가지 연구 문제를 통해 전개되었다. 첫째, 원격학습을 하는 동안 학생들과 얼마큼의 친밀한 상호신체성을 공유하였는가. 둘째, 원격학습을 하는 동안 교수가 느낀 자기 정체성에 대한 성찰적 회상이다. 셋째, 온라인상에서의 피드백이 학습자의 무용창작 활동에 어떠한 동기를 부여해 줄 수 있었는가 이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생들과의 ‘상호신체성(intercorporeality)’은 시각과 청각이라 협소화된 감각만을 통해 접근되었는데 이에 좀 더 융통성 있고 세심한 신체 탐색적 교육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은 원격무용실기 학습에서 교수 역할이다. 온라인 원격학습에서 과잉될 수 있는 방어적 태도를 이해하고 학생 스스로 실기에 대한 부담감을 모니터할 수 있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방안이 필요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수의 적극적인 피드백은 신체화된 교감 이상의 감정적 친밀함을 생성할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Science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