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TV홈쇼핑 카메라 앵글에 따른 브랜드 식기 판매 공간의 연출 효과에 관한 연구-소비자 선호도를 중십으로-A study on TV homeshopping brand dinnerware sales space styling effects with camera angle-Focused on consumer preference

Other Titles
A study on TV homeshopping brand dinnerware sales space styling effects with camera angle-Focused on consumer preference
Authors
이진민장영순이미연
Issue Date
Sep-2011
Publisher
한국감성과학회
Keywords
TV홈쇼핑 브랜드 식기 판매 공간; 카메라 앵글의 공간 깊이감; 소비자 선호도; TV home shopping brand dinnerware sales space; space deepness of camera angle; consumer preference; TV home shopping brand dinnerware sales space; space deepness of camera angle; consumer preference
Citation
감성과학, v.14, no.3, pp 347 - 360
Pages
14
Journal Title
감성과학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347
End Page
36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865
ISSN
1226-8593
Abstract
본 연구는 TV화면에 입체감을 표현하여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촉진하는 TV홈쇼핑 식공간 연출에서 표현되는 공간 깊이감이 표현되는 연출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2005년 3월에서 2010년 11월까지 C*홈쇼핑에서 실제로 방영된 식기 판매 방송 중 6개 브랜드 식기 판매 방송의 실제 연출 이미지 자료를 분석하고,신뢰도 분석,요인 분석과 다중 회귀분석기법을 사용하여 설문 조사를 통해서 감성 형용사 이미지어를 분석하였다.TV화면이라는 평면에 입체를 표현되는 연출의 특징은 크기의 비교, 중첩, 사선배치와 원근법적 배치로 추출하여 분석하였고, 식기방송에 주로 사용되는 카메라 앵글의 종류를 버즈 아이 뷰, 하이 앵글, 아이 레벨 등으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 이 분석의 결과로 정리되는 것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연출은 브랜드 식기의 주요인에 높은 상관도를 보인 이미지어를 인식하는 경우라는 것이다. 따라서 카메라 앵글과 특성에 의한 선호 연출의 방향 제시가 가능하며, 소비자가 선호하는 정량적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하는 새로운 개념의 공간 연출 개념이 가능하다고 본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술대학 > 환경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hie, Jin Min photo

Rhie, Jin Min
미술대학 (환경디자인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