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과학 이야기’ 안에서 유아들의 이론 공동 구성을 지원하는 교사의 전략A Teacher's strategies for Supporting Children's Co-construction of Theories in ‘Science Talk’

Other Titles
A Teacher's strategies for Supporting Children's Co-construction of Theories in ‘Science Talk’
Authors
오문자
Issue Date
Aug-2011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과학 담화(science discourse)과학적 소양(science literacy)이론 공동구성(co-construction of theories)사회적 구성주의(social constructivism)소집단 프로젝트(small group project)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16, no.4, pp 1 - 32
Pages
32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3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900
ISSN
1226-8119
Abstract
유아들의 과학적 소양 증진을 위해서는 과학적 사고의 본질인 이론 수립과 공동체의 의사소통을 통한 지식 구성과정을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구성주의적 관점에서 유아들이 주체가 되어 주변 현상에 대한 이론을 수립해 나가는 대화를 ‘과학 이야기’라고 정의하고, 그 안에서 교사는 어떤 방식으로 유아들의 이론 공동구성을 지원해 나가며 동시에 유아들이 과학적 담화 방식을 배우도록 지원하는 지를 미시적 담화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과학 이야기’로서 유아들의 소집단 프로젝트 내용을 분석한 결과, 교사는 첫째, ‘확대경’을 통해 유아 이론의 논리적 일관성을 부각시키고, 둘째, ‘반향판’ 제공으로 유아들의 이론 재검토를 격려하였으며, 셋째 시․공간과 양식이 서로 다른 텍스트 간의 연결을 활성화시켰고, 마지막으로 사회문화적 의미가 담긴 관객을 설정해 주었다. 결론으로, 사회구성주의 관점에서 과학적 소양 함양을 위해, 교사들은 유아들 간의 담화가 이론 생성기능이 있음을 인식하고, 담화를 ‘굵직한 아이디어’(big idea)에 초점을 두고 교육과정 내용과 연결시키며, 유아들 이론 수립의 교육적 가치를 재고하고, 다양한 소통 양식을 상호교류적으로 사용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