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적 차원의 인지 행위로서 유아 학급담화Early Childhood Classroom Discourse as a Cognitive Activity on the Social Plane

Other Titles
Early Childhood Classroom Discourse as a Cognitive Activity on the Social Plane
Authors
오문자
Issue Date
Jun-2011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학급담화(classroom discourse)사회문화적 관점(sociocultural perspective)교사-유아 상호작용(teacher-child interaction)협력 학습(collaborative learning)학습 언어(language of learning)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16, no.3, pp 129 - 156
Pages
28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129
End Page
15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929
ISSN
1226-8119
Abstract
본 논문은 학급에서 사용되는 언어, 즉 학급담화와 학습의 관계에 관한 연구 문헌들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정리해 봄으로 해서 유아 학급담화 연구와 현장 실천에 기여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을 마련해보고자 한 시도이다. 우선 지식의 사회적 구성과정과 담화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1) 공유의미의 구성 맥락으로서 사회적 상호작용, 2) 인지, 담화, 학습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교육 현장의 학급 담화에 관한 연구 문헌 고찰을 통해, 1) 교육적 목표로서 ‘언어를 사용하여 학습하는 방법 배우기’의 의미와 중요성, 2)교사 주도적 담화의 유형, 3) 학급 구성원들 간의 담화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앞의 문헌 고찰을 토대로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유아 학급담화를 사회적 차원의 인지 행위로 바라볼 필요성을 역설하고, 유아교육에의 함의로써 1) 이야기나누기의 재 개념화, 2) 교사와 유아가 함께 참여하는 역동적 담화 공동체 구성, 3) 맥락적 탐구를 통한 담화 지원 등의 제안을 끌어내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