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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자동차 부품업체 중국 현지법인의 전략적 역할 유형 구분A Typology of Strategic Roles of Korean Automotive Part Suppliers in China

Other Titles
A Typology of Strategic Roles of Korean Automotive Part Suppliers in China
Authors
김경태이승규오중산
Issue Date
Mar-2011
Publisher
한국생산관리학회
Keywords
현지법인; 전략적 역할; 역량; 중국; 군집분석; Local subsidiaries; Strategic role; Capability; China; Cluster analysis
Citation
한국생산관리학회지, v.22, no.1, pp 39 - 67
Pages
29
Journal Title
한국생산관리학회지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39
End Page
6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986
ISSN
1229-831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군집분석을 통해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 중국 현지법인들을 전략적 역할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유형들 간의 역량 차이를 비교 분석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략적 역할이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한 특징을 갖고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완성차 업체를 중심으로 진행된 기존 연구들과 달리 부품업체 관점에서 현지법인의 역할을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기존 이론에서 고려하지 못하였던 주고객사와 동반 진출한 업체들의 전략적 역할을 분석틀에 반영하였다. 둘째, 선행연구들과 달리 현지법인 전체가 아닌 현지법인 기능 부문들을 기준으로 역량을 평가하였다. 셋째, 현지법인의 전략적 역할 변화과정을 과거시점부터 현재를 거쳐 미래전망까지 동태적으로 고찰하였다. 또한 전략적 유형별로 기능부문별 역량수준이 초기에 비해 어떻게 변하였는지 검토하였다. 현지법인의 고객별 판매 비중을 독립변수로 고려하여 실시한 군집분석 결과, 현지법인의 전략적 역할은 현지시장 개척형·수출 주도형·주고객사 대응형과 같은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으며, 이러한 유형은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변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또한 진출초기와 달리, 시간이 지나면서 서로 다른 전략적 유형들 간에 일부 역량의 수준 차이가 발생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지법인들은 진출 초기에 비해 시간이 지나면서 역량이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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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 Joong San
경상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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