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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방법론을 적용한 문화예술상품 소비자 유형에 관한 연구Consumer Types in the Performing Arts Industry by Q Methodology

Other Titles
Consumer Types in the Performing Arts Industry by Q Methodology
Authors
함현진서용구
Issue Date
Mar-2011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Q-methodology; subjectivity; performing arts; consumer types; 공연예술상품; 마케터; Q 방법론; 요인분석
Citation
상품학연구, v.29, no.2, pp 87 - 100
Pages
14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29
Number
2
Start Page
87
End Page
10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005
DOI
10.36345/kacst.2011.29.2.008
ISSN
1226-6132
Abstract
문화예술시장은 그 규모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공연예술시장의 상품과 소비자는 일반적인 산업분야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 해당 산업의 마케터들은 다양한 공연관람객의 유형과 특성을 깊이 있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연예술시장의 실무자들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진행하고, Q 방법론을 이용하여 클래식음악공연 관람객을 중심으로 요인분석 등을 실시하여 유형을 파악하고 각각의 특성을 알아보았다. 또한 유형별 라이프스타일과 여가활용 스타일 관련, 문화적 측면에서 그 특성의 차이를 밝히려고 하였다. 연구 결과, 도출된 네 가지의 유형은 대중적 개방형, 자아가치 충만형, 유희추구 문화선도형, 보수적 몰입형 등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공연예술상품의 매출 증대와 관객 개발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고객 세분화과정이 필요하며, 이를 통하여 실무자들은 공연상품의 개발 전 단계에 걸쳐 각각의 세분시장 고객의 욕구에 맞는 공연을 기획하고 홍보 전략을 세우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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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h, Yong Gu
경상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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