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적 아이디어의 생산Media Uses and Creativity: The Facilitative Role for Creative Idea Generation

Other Titles
Media Uses and Creativity: The Facilitative Role for Creative Idea Generation
Authors
이미나
Issue Date
Jul-2010
Publisher
고려대학교 정보문화연구소
Citation
커뮤니케이션 科學, v.27, no. 1, pp 127 - 148
Pages
22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 科學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127
End Page
14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172
ISSN
2093-1549
Abstract
본 연구는 창의성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접근에 근거해 창의성을 진작시키거나 저해하는 요소로서의 미디어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연구문제 1>에서는 미디어 정보의 활용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 미디어 정보의 활용은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미디어 정보를 기억하고 활용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결과물의 창의성 점수는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연구문제 2>에서는 미디어 정보의 활용정도와 미디어 노출도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 미디어 노출도는 미디어 정보의 활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인지적 과정과 미디어의 역할을 중심으로 논의됐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학부(대학) > 미디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Mi Na photo

Lee, Mi Na
미디어학부(대학)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