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촉각 중심의 아동 화예 감각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라인 개발Development of Guidelines for Touch-oriented Floral Arts Sensory Education Programs for Children

Other Titles
Development of Guidelines for Touch-oriented Floral Arts Sensory Education Programs for Children
Authors
구본영유택상
Issue Date
Dec-2010
Publisher
한국화예디자인학회
Keywords
Touch; Sense; Creative; 촉각; 감각; 창조적
Citation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no.23, pp.21 - 47
Journal Title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Number
23
Start Page
21
End Page
4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314
ISSN
1598-1223
Abstract
아동은 미숙하지만 무한한 잠재가능성을 가지고 이 세상에 태어난다. 그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어떻게 실현시키느냐 하는 것은 유아기 경험의양과 질에 의해서 좌우된다. 미술, 음악, 공예 등 다양한 학습과정을 통해 이러한 잠재 능력을 감각적으로 키워줄 수 있다. 화예 학습 또한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화예는 특히 자연 재료로 다루어져 자연물이 제공하는 다양한 자극을 경험할 수 있으며 구성과정에서 시각뿐 아니라 후각, 촉각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포괄적인 감각 경험의 기회를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감각체험 중 이제까지 비중이 상대적으로적게 다루어져온 촉각의 계발에 집중하고자 하였다. 그 이유는 아동기에촉각은 다른 감각을 구성하는 기본감각의 하나이며 감각간의 균형발전으로 통합된 감각 사용은 경험을 통한 통찰력을 개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아동의 잠재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교양교육으로써의 화예 조형 교육을바탕으로 인간의 본능적 감각인 촉각을 중심으로 한 아동 감각교육 프로그램의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였다. 그러기위해 촉각적 감각자료를 인터넷,잡지, 인쇄물의 범주 내에서 수집하여 근거이론 방법론을 바탕으로 행동장면 분석을 실행하였고 이때 귀납적 방법으로 서술, 유형분류, 개념정리, 이론화하여 9가지 개념을 도출하게 되었다. 도출된 이론은 상황, 현상, 환경, 환경비교, 감각 활성화, 전이, 사회성, 표현, 관계성에 관한 개념 정리와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으로 새로운 교육 방향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보다 나은 창조적 아동대상 화예 감각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라이프스타일디자인학과 > 화예디자인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o, Taek Sang photo

Yoo, Taek Sang
라이프스타일디자인학과 (화예디자인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