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 생성 요인의 유형 분류에 관한 연구 - 일본 망가의 장면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about fun-arousing factors in contents by Japanese manga scene analysis
- Other Titles
- A study about fun-arousing factors in contents by Japanese manga scene analysis
- Authors
- 권창현; 유택상
- Issue Date
- Dec-2010
- Publisher
- 한국정보디자인학회
- Keywords
- Fun; Manga; Scene analysis; 재미; 일본망가; 장면분석
- Citation
- 정보디자인학연구, v.13, no.2, pp 13 - 28
- Pages
- 16
- Journal Title
- 정보디자인학연구
- Volume
- 13
- Number
- 2
- Start Page
- 13
- End Page
- 28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321
- ISSN
- 2092-9633
- Abstract
- 본 연구는 사회심리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콘텐츠에 대하여 대중이 느끼는 흥미 요인을 추출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유형화하여 콘텐츠에서 재미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창작의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자한 시도이다. 방법적으로는 만화를 대상으로 각 장면 단위의 인지에 근거한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종합화하는 방법으로 이론 도출을 실시하였는바, 구체적으로는 다수의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제공된 만화로부터 재미를 느끼는 장면에 마킹을 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재미 인지 장면을 추출하고, 해당 장면에서 재미가 발생하는 이유를 훈련된 전문연구원이 행동장면분석 기법을 통해 과량 추출한 후 이를 근거이론방법론을 사용하여 의미적 활용의 맥락에 따라 구분하고 정리하는 여러 단계의 작업을 통해 재미유발요인으로 정리하였다. 그 결과 독자가 느끼는 재미가 단순한 표현적 시도, 독특한 개성, 설정된 성격과 같이 간단히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라기보다는 전개되어가는 경험, 드러나지 않은 성격과 개성의 드러남과 그 모순적 관계성, 그리고 인물이 드러내 보여주는 가치관과 감동적 태도와 같은 보다 심오하고 복잡한 기제로부터 유발된다는 점을 밝혔다. 본 연구의 의의는 이제까지 소위 감에 의존해오던 재미의 요인을 체계적인 방법에 의한 연구를 통해 찾은 점에서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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