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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기업의 일본 진출 동기별 성과의 차이 분석Performance Analysis of Foreign ICT Firms in Japan According to Their Entry Motives

Other Titles
Performance Analysis of Foreign ICT Firms in Japan According to Their Entry Motives
Authors
정주형한유진
Issue Date
Sep-2010
Publisher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Keywords
Japan;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entry to a foreign market; clustering; performance analysis; 일본; 정보통신; 해외진출; 유형화; 성과분석
Citation
산업혁신연구, v.26, no.3, pp 177 - 201
Pages
25
Journal Title
산업혁신연구
Volume
26
Number
3
Start Page
177
End Page
20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410
DOI
10.22793/indinn.2010.26.3.007
ISSN
2005-2936
Abstract
세계 2위의 경제력과 세계 9위의 인구를 보유한 일본은 정보통신 기업들의 경영활동과 자금조달을 위한 교두보로서 매력적인 환경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그 동안 일본에 진출한 정보통신기업의 전략적 동기에 따른 성과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외국인 비용을 극복하고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 어떠한 진출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그리고 현지 법인의 혁신과 마케팅 활동이 각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관련 기업과 연구자들이 참고할만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먼저 마케팅 지향, 네트워크 지향, 혁신 지향, 인적자원 지향, 금융혜택 지향의 총 다섯 가지의 변수를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변수에 따라 일본에 진출하여 활동 중인 34개의 정보통신 기업을 유형화한 결과 각각의 특성에 부합하는 5개의 그룹을 얻을 수 있었다. 그 결과, 각 유형 가운데 네트워크 지향형, 혁신 지향형 기업들이 순이익을 내는데 가장 효과적인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마케팅 활동이 특징적인 기업들의 경우에는 순이익 측면에 있어서 다른 유형에 비해 큰 성과를 얻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탐색적 시도로서 의의를 가지며, 향후 표본의 크기 및 다양성에 대해서 보완을 하면, 일본 진출을 희망하는 외국계 정보통신 기업들이 기본적으로 참고할만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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