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리드믹스 교수법에서의 홀리스틱 배려 정신Holistic Care in Eurhythmics Education Pedagogy

Other Titles
Holistic Care in Eurhythmics Education Pedagogy
Authors
문연경
Issue Date
Aug-2010
Publisher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Keywords
유리드믹스; 배려; 교수법; 소리움직임; 키네시아; eurhythmics; phonomimesis; kinesthesia; pedagogy; holistic car education; eurhythmics; phonomimesis; kinesthesia; pedagogy; holistic car education
Citation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14, no.2, pp 63 - 83
Pages
21
Journal Title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63
End Page
8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435
ISSN
1229-9294
Abstract
이 논문은 유리드믹스(Eurhythmics) 교육 창시자인 Dalcroze와 그 교육의 대가인 Abramson이 언급한 유리드믹스 음악교육 중 교사 능력의 중요성을 홀리스틱 교육 관점에서 제시하며, 홀리스틱 교육에서 추구하는 방향과 유리드믹스 음악교수법의 공통 방향을 제시한다. Dalcroze가 음악을 예로 해결하는 예술 통합적 접근의 유리드믹스 교수법으로 홀리스틱 교사의 연구와 그 역사를 이어 Abranson이 유아부터 성인까지 지도에 관한 교사 능력평가를 완성시키기까지 유리드믹스에 나타나는 홀리스틱 교사의 배려 정신이 언급된다. 음악교육이 홀리스틱 인간성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지만, 더욱더 중요한 것은 홀리스틱 정신을 갖춘 교사가 홀리스틱 인간형을 성장시킬 수 있다. 교수법은 또 하나의 교육으로서 무엇을 지도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지도하느냐의 관점에서 기존의 음악교육 유리드믹스 연구에서 한발 더 나아가는 의미를 준다. 이 논문이 홀리스틱 배려 정신을 연구하거나 타 교과목의 교수법을 연구하는 사람, 또는 현장의 음악교사들에게 21세기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글로벌 배려교육 연구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예술교육학과 > 유리드믹스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