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경영학 교육에서의 PBL(Problem-Based Learning) 방식 도입 사례Problem-Based Learning as a Teaching Method in Business Education

Other Titles
Problem-Based Learning as a Teaching Method in Business Education
Authors
김주헌
Issue Date
Aug-2010
Publisher
한국경영학회
Keywords
PBL(Problem-Based Learning); business education; teaching method; international marketing; PBL(Problem-Based Learning); business education; teaching method; international marketing; 문제중심학습; PBL(Problem-Based Learning); 경영학 교육; 국제마케팅
Citation
Korea Business Review, v.14, no.1, pp 1 - 16
Pages
16
Journal Title
Korea Business Review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1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447
ISSN
1226-4997
Abstract
의과대학을 중심으로 활용되기 시작하여 다른 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Base Learning)은 경영학 교육에도 활용이 가능한 비교적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이다. 교수가 전달하는 지식을 습득하는 전통적인 강의방식의 수업과 달리, PBL은 제시된 문제를 소그룹 단위의 학생들이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습자 주도형 수업방식이다. 본 사례는 경영학 전공과목인 국제마케팅 수업에서 실제 적용한 PBL 방식의 수업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새로운 교육방법을 모색하는 경영학 교육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작성되었다. 3개로 구성된 모듈별로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국제마케팅 활동과 관련된 주요 의사결정을 직접 하기 위해 자료, 정보, 지식을 스스로 탐구하며, 이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교수는 진행자, 혹은 조력자 역할에 머물게 되며 학습의 주도적 역할은 학생들 스스로에게 주어진다. 관찰과 강의평가 결과 학생들의 몰입도와 전반적 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소그룹 중심의 학습과정에서 협동 및 상호작용,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능력도 길러진 것으로 판단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