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배구 타이틀 스폰서 인지와 이미지 일치성에 따른 스포츠 스폰서십 효과 분석An Analysis of the Effect of Sport Sponsorship through the Recognition of the Title Sponsor and Image Congruence in Pro-league of Volleyball.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the Effect of Sport Sponsorship through the Recognition of the Title Sponsor and Image Congruence in Pro-league of Volleyball.
- Authors
- 이상일; 이현정; 황인선
- Issue Date
- Jun-2010
- Publisher
-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 Keywords
- sponsor recognition; image congruence; brand attitude; brand loyalty; purchase intention; 스폰서 인지; 이미지 일치성;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 및 구매의도; sponsor recognition; image congruence; brand attitude; brand loyalty; purchase intention
- Citation
-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15, no.3, pp 49 - 62
- Pages
- 14
- Journal Title
-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 Volume
- 15
- Number
- 3
- Start Page
- 49
- End Page
- 62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466
- ISSN
- 1229-851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배구 타이틀 스폰서 인지에 따른 이미지 일치성,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 및 구매의도의 차이를 분석하고 아울러 이미지 일치성,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 및 구매의도 간의 통합적인 인과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고등학생 이상 ’08-09 V리그 프로배구 관람자 335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자료처리는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독립표본 T 검정, 공분산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타이틀 스폰서를 인지하고 있는 집단이 이미지 일치성,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 및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미지 일치성은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 및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태도는 브랜드 충성도와 구매의도에, 브랜드 충성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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