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스포츠 동아리 학생들의 재미요인이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Relationship between Enjoyment of University Students’ Sports Circle Member and Exercise Commitment
- Other Titles
- Relationship between Enjoyment of University Students’ Sports Circle Member and Exercise Commitment
- Authors
- 정지혜; 김재훈
- Issue Date
- May-2010
- Publisher
- 한국사회체육학회
- Keywords
- university students’ sports circle; enjoyment; exercise commitment; cognitive commitment; behavioral commitment
- Citation
-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40, pp 821 - 831
- Pages
- 11
- Journal Title
- 한국사회체육학회지
- Volume
- 40
- Start Page
- 821
- End Page
- 831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520
- DOI
- 10.51979/KSSLS.2010.05.40.821
- ISSN
- 1229-358X
-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 스포츠 동아리 학생들의 재미요인과 운동몰입이 참여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운동몰입에 각기 다른 재미요인이 영향을 미치는것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스포츠 동아리 학생들의 성별과 참여기간에 따른 재미요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은 승리와 경쟁, 연습혜택, 팀 분위기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참여기간은 유능성과 부모지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대학 스포츠 동아리 학생들의 성별과 참여기간에 따른 운동몰입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은 인지몰입과 행위몰입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참여기간도 인지몰입과 행위몰입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대학 스포츠 동아리 학생들의 재미요인 즉, 유능성, 승리와경쟁, 연습혜택, 팀 분위기, 부모지원 요인이 운동몰입(인지몰입, 행위몰입) 간에 어떠한 관계를 보이는가를 조사하기 위하여 일련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재미요인과 운동몰입 요인들 간에 전체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재미요인 5개 요인들을 예측변인으로, 인지몰입과 행위몰입을 기준변인으로 놓고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재미요인들의 변인들이 인지몰입을 예측하는데 기여하고 상대적으로 중요한 요인은 연습혜택, 부모지원, 팀 분위기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고 행위몰입을 예측하는데 기여하고 상대적으로 중요한 요인은 연습혜택, 팀 분위기, 승리와 경쟁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론에 비추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향후 연구에서는 대학 스포츠 동아리 학생들의 재미요인, 운동몰입, 참여정도변인들 간의 관계모형을 살펴보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작업은 대학 스포츠 동아리 학생들의 운동행동변화에 대한 모형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활용의 토대를 세울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의 배경변인과 종속변인들의 관계에서 밝혀진 결과 외에도 재미요인과 운동몰입에 관련한 사회·심리적 요인도 매우 다양할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더욱 다양한 사회심리적 측면에서의 학문적 관심이 요구되어 지며, 향후의 연구는 양적 또는 질적 연구를 통합한 심층적 규명이 요망된다.
셋째, 더욱 다양한 집단과 종목 그리고 참여자들의 다양한 연령층에 따라 재미요인과 운동몰입 요인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에 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이과대학 > 체육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